올해 복지시설 종사자·학교 밖 청소년 대상 중점 추진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이재중)이 결핵의 조기 발견과 확산 방지를 위해 의료기관,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등 감염취약계층에 대한 잠복결핵 검사를 중점 추진한다.

잠복결핵이란 결핵균이 몸속에 존재하고 있으나 발병하지 않은 상태로, 환자는 아무런 증상이 없으며 몸 밖으로도 결핵균을 배출하지 않는다.

다만 면역력이 약해질 경우 잠복결핵 환자의 10% 정도에서 결핵으로 진행될 수 있다.

결핵은 최근 국가결핵 예방사업의 추진으로 환자 발생이 빠른 속도로 감소했으나 2000년 이후 감소속도가 둔화하고 학교·시설 등의 소집단에서 결핵의 산발적 발생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아직까지 우리나라 법정감염병 중 발생 및 사망률이 가장 높고 OECD 회원국 중 결핵 유병률 및 사망률 1위의 불명예를 안고 있어 감염자 조기색출 등 결핵퇴치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도내 16개 시·군 보건소를 통해 검체 접수 후 실험에서부터 결과 통보까지 최대한 시간을 단축해 투약시기를 앞당기는데 도움을 줄 계획이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의 관계자는 “결핵후진국의 오명을 탈피하기 위해서는 잠복결핵 단계에서 조기발견과 신속한 치료로 결핵발병을 근원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앞으로 결핵발병 예방을위한 잠복결핵 검사를 지속적으로 실시, 결핵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2011년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사회복지시설, 산후조리원, 학교밖 청소년 등 감염취약계층에 대한잠복결핵 검사 업무를 이관 받아 실시하고 있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에만 3174건을 검사해 양성반응을 보인 812명(양성률 25.6%)의 환자를 찾아 적절한 치료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검사결과를 제공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