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남부 일부 제외…16일부터 제16호 태풍 영향권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올해 한가위 보름달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볼 수 있을 전망이다.

13일 대전 지방 기상청은 올 추석 연휴 기간 우리나라가 고기압의 영향을 주로 받아 대전·세종·충남 지방을 비롯한 전국이 가끔 구름 낀 날씨를 보이겠다고 밝혔다.

대전 기상청에 따르면 이달 14일은 상층 찬 공기의 유입에 따른 대기 불안정으로 일부 내륙에서는 오후에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추석 당일인 이달 15일 밤 제주도와 일부 남부 지방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고기압의 영향권에서 이달 14일부터 16일까지 야간 복사 냉각에 따라 기온이 떨어지면서 새벽부터 아침 사이 내륙 곳곳에서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어, 귀성·귀경길 교통 안전에 각별한 유의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제16호 태풍 '말라카스(MALAKAS)1)'는 13일 오전 9시 현재 약한 소형급 태풍으로 괌 서쪽 해상에서 시속 27km로 서북서진 중으로 점차 강한 태풍으로 발달해 이달 17일쯤 대만 북동쪽 해상으로 북상한 후 전향해 일본 열도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태풍이 북상함에 따라 북쪽에 형성되는 수렴대가 남해상으로 유입되면서 이달 16일 오전 제주도에 비가 시작돼 오후에는 일부 남부 지방으로 확대된 후 17일까지 이어져, 제주도와 남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