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부터 시행…신호 연동체계 강화

▲ 불당대로 노선도
[ 시티저널 김일식 기자 ] 천안시는 18일 서북구 주요 간선도로인 불당대로의 신호체계를 오는 23일부터 전면 개편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2015년 8월부터 올해 7월까지 1년동안 불당대로의 도로환경 변화, 교통량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검토하고 천안서북경찰서, 도로교통공단과 협조해 개편방안을 마련했다.

불당대로는 출퇴근시간대 교통량이 집중되는 간선 가로축으로 시에서 교통량 집중도가 가장 높은 교차로중 하나인 쌍용동사거리의 혼잡현상발생 및 초등교가 인접한 쌍용초교사거리의 연동단절 및 교차로 내 꼬리물림 현상으로 잦은 민원발생과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았다.

시 관계자는 "연동체계 및 꼬리물기 해소에 초점을 둔 이번 신호체계 개편을 통해 연동 단절현상 방지 및 교차로 꼬리물림현상의 감소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가로축 내 혼잡교차로인 쌍용동사거리의 경우 출퇴근시간대 교차로의교통량이 집중되고 있어 완화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시 관계자는 "서부대로, 월봉로, 시청로, 번영로 등 불당대로와 교차하는 가로축에 대해 불당대로 신호체계 개선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미리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해 해당 가로축을 통행하는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