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학교 이규현 교수 대한민국 마케팅 출간

[ 시티저널 김선호 기자 ] 2016년 대한민국의 마케팅은 어떻게 움직이고 있을까? 판매자와 소비자는 모두 직·간접적으로 마케팅의 영향을 받고 있다. TV 광고를 보면서, 인터넷을 하면서, 친구를 만나 대화를 하면서 혹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마케팅을 만난다. 우리가 소비하고 이용하는 무수한 마케팅을 이해하게 되면 대한민국의 시장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빠르게 변하는 대한민국의 시장은 어떤 모습일까? 그리고 그 시장 속에 촘촘하게 연결된 마케팅은 우리에게 무엇을 이야기해줄까?

마케팅의 A부터 Z까지, 이론과 사례를 모두 살펴보다.

학교나 기업에서는 대한민국의 현재 시장을 이해하기보다 외국의 마케팅 이론과 사례를 공부하고 그것을 한국에서 적용하려고 한다. 그러나 대한민국만의 특별한 시장에 때로는 그 이론들이 적용되지 않을 때도 많다. 이 책은 대한민국의 특수한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문화 속에서 마케팅의 잠재력을 찾아보았다.

세계로 퍼져나가는 한류 현상이나 우리나라 기업들이 외국에서 성공한 마케팅 아이디어, <뽀롱뽀롱 뽀로로> 등 문화 콘텐츠의 세계시장 진출, 세계 일등 기업이 대한민국에서 토착화하지 못하는 이유, 스포츠 행사 속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 획기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세계시장에서 큰 성공을 이룬 외국 기업의 사례, 온라인과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인터넷 관련 마케팅 활동 등 방대한 사례들을 집대성하고 그에 맞는 이론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본적으로 꼭 알아야 할 마케팅 이론들을 쉽게 풀이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알아보기 쉽게 제시하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