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중복된 5개 지역개발제도 통합·조정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충남도가 앞으로 10년 동안의 신규 지역 개발 사업 추진 계획과 기존 5개 지역개발제도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재검토해 실현 가능하고 추진 가능한 수준으로 조정해 이를 토대로 지역 개발의 새판을 짜기로 했다.

2일 충남도에 따르면 도내 곳곳에 지정된 개발 구역 및 사업을 하나로 묶어 지역의 성장 잠재력을 끌어 올리고 공공과 민간의 투자를 촉진하며, 지역 개발 사업의 효율적 시행을 위한 ‘지역개발계획(2017∼2027)’을 수립 중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지역개발계획은 ‘신발전지역지원법’과 ‘지역균형개발법’이 ‘지역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로 지난해부터 통합 시행됨에 따라 마련하고 있다.

도는 특히 내포문화권 특정지역과 개발촉진지구, 신발전지역 등 기존 사업을 살핀 뒤 유지 또는 폐기, 변경하고, 새로운 사업을 발굴해 지역 개발 사업의 기본 방향과 개발 전략을 새롭게 제시한다는 복안이다.

이 계획은 특히 내발적 발전 특화, 주민참여 유도, 계획의 파급효과 극대화, 실현 가능성 제고 모델 구축 등에 초점을 맞출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지역개발계획은 금산·부여·서천·청양·예산·태안 등 낙후지역 6곳에 대한 개발을 위한 ‘발전촉진형’과 나머지 시·군에 대한 특성화 사업을 발굴하는 ‘거점육성형’ 등 2개 유형으로 구분한다.

발전촉진형 개발은 6개 군에 각각 200억 원의 기반시설 사업비를 국비로 지원하고, 청양·태안군 등 2곳에 대해서는 100억 원 씩을 추가해 모두 1400억 원을 지원한다.

거점육성형 개발은 지역발전의 전략적 거점으로 육성하거나 특화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계획이다.

대상은 천안·공주·보령 등 발전촉진형 이외 9개 시·군으로, 지원 국비 규모는 지역발전특별회계 시·도 자율편성 사업으로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반영할 방침이다.

도는 이번 계획의 실현 가능성 확보를 위해 검증 절차를 거쳐 단위 사업을 반영하고, 올해 10월 계획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해 최종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도는 지역개발계획이 수립되면 도내 균형발전과 주민 삶의 질을 보장하는 ‘행복한 성장’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항민 도 건설정책과장은 “지역개발계획은 지역이 주도하는 지역 개발 사업 촉진을 위한 것으로, 기존 개발촉진지구나 신발전지역 등 유사·중복된 5개 지역개발제도를 통합·조정한 종합 계획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 과장은 또 “지속가능하며 특색 있는 지역 개발을 위해 낙후지역 성장동력 사업을 중점 발굴해 균형발전을 촉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내 기존 지역개발사업으로는 개발촉진지구 58개 사업과 신발전지역 12개 사업, 특정지역 63개 사업이 있으며, 이들 사업은 현재 마쳤거나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