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로 통수식서 황교안총리에게 지역 현안으로 건의서 전달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충남도가 가뭄에 대한 근본적인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도 서부지역 해수담수화시설 설치를 정부에 공식 요청했다.

도는 22일 ‘금강-보령댐 도수로 통수식’에 참석한 황교안 국무총리에게 지역 현안 건의서를 전달했다.

이날 부여군 규암면 금강-보령댐 도수로 취수장에서 열린 통수식은 윤종인 도 행정부지사와 지역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보고와 유공자 포상, 축하의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도가 황 총리에게 전달한 현안은 ▲충남 서부지역 ‘물 부족 대비’ 수자원 다변화 ▲장항선·서해선 복선전철 ▲국도 38호선 노선 연장 지정 등 3건이다.

이 중 서부지역 물 부족 대비 수자원 다변화 관련 건의는 태안지역에 1일 10만㎥를 공급할 수 있는 해수담수화시설을 설치해 발전 등 공업용수를 공급토록 하고, 보령댐 물은 생활용수 전용 수원으로 전환해 물 위기 대응 능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내용이다.

대산임해산업지역 확장과 화력발전소 증설로 용수 수요가 급증, 오는 2019년 하루 12만 6700㎥의 공업용수가 부족하고, 생활용수 역시 2025년 1일 10만㎥가량 부족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요청이다.

도는 또 국토교통부가 국내 도입을 위해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세우고 있는 해수담수화시설을 서산 대산지역에서 선도적으로 시행해 줄 것도 건의했다.

요청 시설은 오는 2018년부터 2년 동안 1800억 원을 들여 하루 10만㎥의 공업용수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도는 뿐만 아니라 대청댐 광역 청주·천안정수장 여유 용량을 서산·당진·홍성·예산·태안 등 5개 시·군에 보내는 생활용수 공급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통과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줄 것을 황 총리에게 건의했다.

이 사업은 올해부터 2021년까지 5년 동안 사업비 2807억 원을 들여 도·송수관로 118.7㎞와 4개소의 송수 가압장을 신설·확장해 하루 10만㎥의 물을 공급받는다는 계획이다.

도는 이와 함께 황 총리에게 장항선 복선전철 예타 통과 및 설계비 반영을 요청했으며, 서해선 복선전철을 계획 기간 내 완료하기 위해서는 국비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국도 38호선 노선 연장 지정은 가로림만으로 단절된 서산시 대산읍 독곶리와 태안군 이원면 내리 만대항 2.5㎞ 구간을 교량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는 2000억 원으로, 도는 이 사업이 21세기 환황해권 시대 서해안 지역의 풍부한 관광자원과의 접근성 향상, 주민들에 대한 실질적 소득 지원, 서해안 주요 거점항만 연계성 강화를 통한 지역균형발전 도모 등을 위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이날 통수식을 가진 금강-보령댐 도수로는 부여군 규암면 규암리 백제교 인근에서 외산면 반교리 반교천 상류까지 21㎞에 달한다.

도수로는 1100㎜의 관로를 통해 하루 최대 11만 5000㎥의 금강 물을 보령댐에 공급할 수 있으며, 현재는 하루 3만 3000㎥를 공급 중이다. 사업비 625억 원은 전액 국비로, 가압장과 정화 전처리시설, 정수장 소독 설비 등을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