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보다 110억원 증가 1815억원…각종 현안사업 추진 기대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천안시가 2016년 보통교부세를 지난해보다 대폭 증가한 1815억원을 확보해 시 재정여건 개선과 민선6기 주요 현안사업 추진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시에 따르면 2016년 보통교부세를 1815억원 확보해 2015년 확보액 1704억원보다 110억원이 증액된 규모로 사상 최다액이다.

보통교부세는 중앙정부에서 인구수 등 14개 측정단위 항목을 반영하여 자치단체의 부족한 재원을 보전하게 되며, 용도가 지정되지 않은 일반재원으로 사용된다.

이에 따라 시는 확보된 교부세 재원을 일자리 창출과 주민편의사업 등 시민의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사업에 쓸 계획이다.

이번 보통교부세 증액확보는 2016년부터 지방교부세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이 개정됨에 따라 개정된 측정항목의 변동추이에 적극 대응한 결과로 풀이된다.

시는 교부세 산정을 위한 각종 통계의 정확한 작성과 지역특성을 반영한 통계항목 추가 건의는 물론, 중앙부처와 인적네트워크를 통해 천안시에 불리한 감액사유는 적극 해명하여 최소화 시키는 한편, 장점은 최대화 시키는데 주력했다.

박재현 예산법무과장은 “교부세 확보는 시장·부시장을 비롯한 시 공무원들이 적극 노력한 결과이며, 앞으로도 정부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