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학교 101개교 6만여명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 통해 현물공급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천안시는 올해 7월 1일 34개교 시범학교를 대상으로 운영해온 학교급식지원을 내년부터 전면 시행한다.

시는 시범운영과정엣 일선학교의 영양교사와 각계의 이해 관계자 및 급식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를 바탕으로 미비점을 개선하고 내년 초·중학교 전면 시행에 앞서 16일 천안시청 봉서홀에서 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천안교육청 관계자를 비롯한 초·중학교 교장, 영양(교)사, 학교운영위원 및 학부모, 납품업체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구본영 시장은 공공성, 공익성을 바탕으로 한 안전한 학교급식과 로컬푸드 활성화로 농업인의 소득향상,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당부에 이어, 충남도의 학교급식 정책방향, 천안시학교급식지원센터의 운영체계, 천안시 학교급식의 2016년 추진방향에 대해 종합적인 설명을 듣고 질의 응답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내년 세부추진 내용으로는 천안시 소재 초·중학교 101개교 6만여명의 학생에게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한 식재료 공급을 전면시행하고, 현물급식 지원, 학교공급가격 결정방식, 배송체계 및 배송차량 공급방식, 식재료의 안전성 검사 및 식중독 사고에 대한 대응지침을 마련했다.

시는 이날 설명회에 앞서 지난 11월 25일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2016년 전면 시행계획을 원안 가결시킨바 있으며, 운영위원회에서는 천안시에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이 되도록 철저한 준비를 요청했다.

시는 시범학교를 상대로 센터를 통한 식재료를 공급하면서 미비점 개선을 위하여 매월 영양교사 월례회를 개최해 의견을 수렴하고, 농산물의 기획생산 및 작부체계 구축을 위한 친환경 농산물 43개 품목 37농가를 비롯, 우수농산물 37개 품목 57농가와 계약을 완료했다.

또 90여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배송차량 확보와 원활한 학교급식 공급을 위한 저온저장고 495㎡의 시설 확충을 완료하는 등 2016년 전면 시행에 따른 완벽한 준비를 위하여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학교급식지원센터를 통한 학교급식의 원활한 정착을 위한 영양(교)사들에 대한 수발주 교육을 3차례에 나누어 실시할 예정이며, 2016년 1월에는 식재료 납품 적격업체 선정을 위한 시설기준을 마련하는 등 막바지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학교급식지원센터는 현물급식을 통해 일선 영양(교)사의 애로점을 해소하고 설립 취지에 맞게 안전하고 신선한 식재료 공급을 위한 품질 표준화 및 위생안전에 철저를 기해 학생들의 식생활 개선에 이바지 하고 농업인의 소득향상에도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