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욱의원, 광역보조기구 센터와 관련 조례 전무…13만 장애인 허탈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충남지역 장애인 등이 체계적인 보조기구 서비스 지원에서 소외받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장애인 삶의 ‘날개’라고 불리는 광역보조기구센터가 도내 설치되지 않은 탓이라는 것.

충남도의회 김동욱 의원(천안2)은 30일 열린 제278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충남도에 체계적인 보조기구 서비스를 지원하는 제도와 전문기관이 전무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서울시를 비롯한 경기도 등 11개 광역 시·도에 보조기구센터가 설립됐다. 보건복지부가 지원해 광역자치단체에 설치되는 이 센터는 휠체어와 같은 장비를 비롯해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맞춤형 보조기구 서비스를 제공한다. 장애인의 일상생활능력과 사회생활 참여의 기회를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다.

김 의원은 “충남 인구의 6% 이상 차지하는 13만명 장애인들은 보조기구 서비스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이러한 서비스 존재조차 장애인들은 모르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충남은 지난해 광역보조기구센터 설치를 위해 3번 도전했으나, 경남, 인천에 밀려 무산됐다”며 “도의 노력이 부족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타 시도의 경우 휠체어 및 보조기구 수리지원에 관한 필요성을 인지, 조례를 제정했다”며 “충남의 경우 이 같은 조례를 제정한 시·군은 단 한 곳도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2007년 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 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충남도 역시 이 같은 센터와 조례 제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