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5일 건양대 짐나지움서 시민과 소통의 장 타운홀 미팅개최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논산시가 5일 시민과 함께 논산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논산시민 타운홀 미팅을 개최한다.

민선 5기 출범 2주년 시 처음 도입해 주목받은 바 있는 타운홀 미팅은 지역주민들을 초대해 정책, 주요 이슈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듣는 참여민주주의형 원탁회의다.

이번 타운홀 미팅은 ‘논산, 미래 100년은 우리가 주인입니다‘란 슬로건으로 시민행복위원회 위원을 비롯해 시의회 의원과 공무원 등 7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날 미팅에서는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시정발전을 위한 정책을 협의하고 시정에 반영하고자 지난 1월 공개모집을 거쳐 500명으로 구성된 시민행복위원회가 올해 처음 참여해 시정에 대한 자문과 평가 등 역할을 할 예정으로 의미있는 소통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행사는 수화, 기타동아리 등이 참여해 식전공연으로 행사 분위기를 돋우고 각계각층 시민들의 이야기 동영상과 민선5기 성과 및 민선6기 시정 방향 설명으로 시작된다.

시정 5대 주요현안사업을 바탕으로 민선6기 시정방향에 대한 공감충전, 테이블별 토의를 통한 분야별 실천방안 아이디어 수렴과 주제별 전체회의, 논산시 주요시책 우선순위 결정 및 새로운 미래를 위한 동행약속 퍼포먼스로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날 중점 토론할 시정 5대 주요현안사업은 ▲ 논산시의 국방자원 활용방안 ▲ 지역의 관광자원 활성화 방안 ▲ 평생교육을 통한 삶의 품격 높이기 ▲ 논산시의 농업농촌 활성화방안 ▲ 삶의 질을 윤기 있게 높일 수 있는 방안 등이다.

특히 이날 행사는 자칫 지루하기 쉬운 대화의 장을 공연, 발표, 대화, 특산물 판매 등을 매칭해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준비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재미있는 소통과 화합 한마당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타운홀 미팅이 민선6기 새로운 100년의 도약을 위해 밝은 미래를 꿈꾸는 시민 공동체 구현을 위한 의미있는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내실을 기하겠다”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