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주일원의원, ‘토지보상비 과다가 핵심’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천안시의회가 도시관리계획 변경으로 감사청구기간이 경과해 종결된 천안야구장 건립에 대한 감사원 감사 재청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천안시의회 주일원 의원에 따르면“천안야구장은 도시계획시설사업으로 아직 계속되고 있는 의혹이 많은 사업이다. 이런 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감사하여 의혹을 밝혀내야 할 감사원에서 천안야구장 토지보상비 과다 보상이라는 큰 틀에서의 논점을 외면하고 지엽적인 도시관리계획 변경 5년 경과라는 소극적인 해석으로 종결 처리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며 “이후 국토교통부의 감정평가 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천안야구장 건립과정에서 제기된 각종 의혹을 철저히 밝히기 위해 감사원에 재청구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천안야구장은 천안시에서 시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을 통한 체력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동남구 삼용동에 성인야구장 4면과 리틀야구장 1면등의 시설을 갖춘 시설로 총사업비 780억원 중 토지보상액 545억여원(미보상액69억원)에 대하여 과다보상 논란이 꾸준히 제기되어 온 사업이다.

특히 야구장 추진 과정에서 중앙재정 투·융사심사를 부적정 판정을 받자 야구장 건립계획을 변경해 전액 시비로 추진했으며 야구장 부지 주변지역 삼룡1·2지역 354,848㎡을 2008년 12월 자연녹지지역에서 제2종일반주거지역으로 변경해 야구장부지 토지보상가의 상승을 가져와 과도한 보상금 지급을 초래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에 대해 천안시의회는 특정인의 토지보상을 염두에 둔 도시관리계획 변경이라 판단되어 2014년 12월 감사원에 감사청구를 하였지만, 감사원에서는 도시관리계획 변경이 감사청구 기간인 5년 경과한 것을 이유로 감사를 종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