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청서 도지사-서산·당진시장-대산5사 공동건의문 서명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지난 2005년 예비타당성 조사 이후 장기간 표류하고 있는 대산-당진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충남도와 서산·당진시, 대산5사 등 민·관이 손을 맞잡았다.

충남도는 4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대산-당진 고속도로의 올 상반기 예비타당성 대상지 선정 통과와 2020년 개통을 요구하는 공동 건의문 서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명식은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완섭 서산시장, 김홍장 당진시장, 현대오일·삼성토탈·LG화학·롯데케미칼·케이씨씨 등 대산5사 관계자, 지역 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대산-당진 고속도로의 조기 건설을 촉구하는 210만 충남도민의 의지가 담긴 공동건의문은 국회와 국토교통부 등 각계에 전달될 예정이다.

대산·당진 간 고속도로는 지난 2005년과 2009년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비용편익 분석(B/C)에서 ‘1’을 넘지 못해 사업이 장기간 보류 중인 상태다. 그러나 지난 2009년 예타 이후 대산공단에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공장, ㈜유니드 공장 등 민간기업 유치에 성공해 2013년 대산항 물동량이 6만 2681TEU로 급증하면서 건설 필요성이 다시금 부각되고 있다.

특히 대산공단에서 거둬들이는 연간 국세 규모가 4조 원에 이르는데다 오는 2016년 취항을 목표로 국제여객선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배후 교통망 구축이 절실한 시점이다.

도는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대산∼당진 고속도로 왜 필요한가’를 주제로 김제식 의원과 서산시가 주관한 토론회에 이어 이번 공동건의문 서명이 사업 조기 추진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안희정 지사는 “21세기 환황해 경제시대를 맞아 서해비전 실현은 충남의 지역적 이익이 아닌 대한민국의 발전과 미래를 위한 것”이라며 “그런 의미에서 대산-당진고속도로는 지역과 세상과 미래를 만드는 대동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이어 “특히 대산-당진 고속도로는 물류비 절감은 물론, 서산과 당진의 발전을 넘어 충남과 대한민국의 경제와 국민생활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강조하고 “이러한 서해안 시대 비전 실현을 위한 210만 충남도민의 염원이 대산-당진 고속도로 조기 건설이라는 결실로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