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차례 걸쳐 일자리창출·사업개발비 수행기업 공모 추진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충남도는 총 78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예비 사회적기업 신규지정 및 일자리 창출사업 등 재정지원 사업 수행기업 공모를 올해 3차례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

예비 사회적기업은 노인, 여성, 장애인 등 사회취약계층을 고용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기업으로, 정부에서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정을 통해 집중 육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컨설팅을 강화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예비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공모를 지난해보다 1차례 줄어든 1월과 5월, 9월 등 연 3회에 걸쳐 실시한다.

충남형 예비사회적기업 신규지정과 예비 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사업 수행기업 신규·재선정은 1·5·9월 3회, 예비 사회적기업 사업개발비 수행기업 선정은 1·5월 2회에 걸쳐 공모를 진행한다.

충남형 예비사회적기업은 ▲법인‧회사 등 조직형태를 갖추고 ▲유급근로자를 계속 고용(1명이상)하여 3개월 이상 영업활동 수행 ▲취약계층 고용,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 실현 ▲상법상 회사‧합자조합의 경우 이윤의 사회적목적 재투자 규정 정관에 명시 ▲상법상 회사의 경우 정관‧ 규약 구비 등 5대 지정요건을 중점으로 심사해 3년으로 지정한다.

일자리창출사업은 신규지정 신청기업‧기존기업이 신청한 서류 등을 심사해 주로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50명까지 인력을 지원한다.

사업개발비는 기업의 경영기반을 강화하도록 충남형 예비기업은 5000만 원 이내, 고용부 인증 기업은 1억 원 이내에서 기술개발비, 연구비, 마케팅비 등을 심사 지원한다.

한편, 도내 (예비)사회적기업은 지난 2014년 12월말 기준으로 143개의 기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2014년 한 해 취약계층 등 1600여 명을 고용해 도민의 행복을 높여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