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철교육감, “2016년이나 2017년까지 실시토록 할 것”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충남도의회의 반대로 지난 10월 임시회에서 부결된 ‘고등학교의 입학전형을 실시하는 지역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천안 고교평준화 조례안)이 내년 1월 재상정될 예정이다.

김지철 충남도교육감은 지난 24일 충남도의회 정례회 도교육청에 대한 이기철의원(아산)의 도정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2016년이나 2017년 천안지역 고교평준화를 실시하기 위해 조례안을 재상정할 뜻을 비췄다.

이날 김 교육감은 “중학교 학부모들로부터 (천안지역 고교평준화에 대해) 많은 질문을 받고 있다.” 며 “2016년이나 2017년에 평준화를 실시 할 수 있도록 제반의 준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달 조례를 부결시켰던 충남도의회는 천안지역 고교평준화 시행에 대해 여전히 부정적 시각을 견지하고 있어 조례 통과 여부를 놓고 또 한차례 격랑이 몰아칠 것으로 전망된다.

27일 충남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충남도의회 본회의에서 부결된 천안 고교평준화 조례를 내년 1월 열리는 정례회에 재상정한다는 것.

천안 고교평준화 조례안이 재상정되는 것은 도의회에서 부결된 지 3개월여 만으로 이번 회기를 놓치면 물리적으로 2016년 고교 평준화 시행이 어렵기 때문이다.

고교평준화가 시행되기 위해서는 교육여건 개선, 고교평준화 및 학교배정 방법 설명회 개최, 고교입학추첨관리위원회규칙 제정 등 제반 절차를 이행할 1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도교육청은 내년 1월 조례 상정을 위해 고교평준화 추진기구의 책임자를 교육정책국장에서 부교육감으로 격상시키고 논란이 됐던 고교평준화에 따른 성적 하향평준화 대책, 아산지역 학생 수용 계획 등에 대한 제도적 보완을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도교육청은 아산지역 학생 수용 계획과 관련, 탄력적인 정원 조정이나 천안 및 아산지역 출신 학생수를 일정 비율로 유지하는 지역학생 우선 선발제 도입 등 고입안정화 대책을 수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고교 평준화는 학교 서열화를 없애고 학내 비행 감소, 사교육비 경감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는 제도”라며 “도의원들에게 제도의 취지를 적극 설명하는 등 조례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이해와 설득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