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과 민주주의 전제로 접근 필요, 공론화 의제 확장해야”

▲ 사용후 핵연료의 처리 공론화를 위한 토론회가 29일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 한누리관에서 열려 열린 톤이 이어졌다.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사)천안소비생활연구원(손순란 대표)은 지난 29일 사용후 핵연료 관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 공론화에 반영하기 위해 천안 상명대학교 한누리관에서 ‘사용후핵연료 공론화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

이날 김정묵 공론화 지원단 기술팀장은 사용후핵연료 공론화 추진현황 및 전망, 권상기 교수(인하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는 ‘사용후핵연료 관련 쟁점사항’에 대해 각각 주제 발표를 했다.

이날 토론회는 (사)한국소비생활연구원 김연화원장과 좌장을 맡아 라운드를 진행했으며 김정국 박사(원자력 연구원), 최연택 박사(선문대 행정학교수), 이명우(천안언론인클럽 사무총장), 한우섭(천안소비생활연구원 운영이사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사용후 핵연료란 원자력발전소에서 연료로 사용 후, 원자로 외부로 빼낸 핵연로, 타고 남은 연탄재에 비유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임시저장시설은 2016년 고리 원전부터 포화가 예상되어 조밀저장대 교체등 저장용량을 추가 하더라도 일정기간 후 포화가 불가피하다.

이에 사용후 핵연료 공론화는 안전과 민주주의를 전제로 진행되어야 하며 의제 확장의 필요성과 정보공개 확대, 시민참여 절차의 투명성 확보, 기술과 윤리의 조화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특히 공론화 라운드 과정에서는 사용후 핵연료의 처리방법 및 처리장소 선정에 따른 문제 등에 대해 심도있는 토론을 거쳤으며 처리장소를 따로 정할 경우 해당주민들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 및 대 주민과 국민에 대한 홍보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님비현상과 맞물린 인센티브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