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방위협의회서 가상 훈련상황 따라 ‘병종사태’ 선포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민·관·군·경의 지역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한 2014년 화랑훈련이 27일부터 31일까지 충남도와 도내 전 시·군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다.

충남도는 27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충청남도 통합방위협의회’를 개최하고, 가상훈련을 상황으로 국지도발 사태에 따른 ‘통합방위 병종사태’를 의결·선포했다고 밝혔다.

이날 통합방위협의회는 안희정 충남지사를 비롯해 김기영 도의회의장, 김지철 도교육감, 이정기 제32보병사단장, 박상용 충남경찰청장 등 통합방위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화랑훈련은 후방지역 방호훈련으로 적 침투, 국지도발, 전면전 등 다양한 위기상황을 가정해 작전수행 능력을 기르고, 민·관·군·경의 지역통합방위태세 확립 및 지역주민의 안보의식 고취를 위해 실시된다.

특히 올해 훈련에서는 통합방위협의회를 중심으로 ▲통합방위지원본부 편성 및 운용 ▲작전지속능력 보장을 위한 후방지역 안정유지 ▲국가중요시설 및 도시 기반시설 방호 태세 확립 등에 중점을 두고 훈련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실전적인 훈련을 위해 적 특수부대요원을 가장한 가상 적군을 운용하며, 병력과 차량의 기동, 주요 도로에 대한 군·경 합동검문소 운용, 예비군 동원 등이 이뤄지게 된다.

도 관계자는 “우리 지역의 안보체계를 점검하는 실질적인 훈련이므로 도민 여러분께 다소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이해와 협조를 바란다”라고 강조하고 “특히 훈련 기간 중 거동 수상자 발견 즉시 인근 군부대나 경찰서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