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철의원, 아산지역 첨단산업 연계한 국가산업단지 유치 방안 모색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충남도의회가 6년 넘게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한 채 몰락한 황해경제자유구역의 재도약을 위한 토론회를 열어 주목된다.

충남도의회 이기철 의원(아산1)은 17일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에서 지역민, 관계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산지역 첨단산업 관련 국가 산업단지 유치를 위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일몰제로 해제된 황해경제구역 인주지구의 문제점을 진단하는 동시에 향후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앞서 황해자유구역은 2007년 중국 무역과 황해경제 전진기지 육성을 목표로 문을 열었다. 그러나 부동산 경기 침체로 사업자를 찾지 못했고, 지난 8월 일몰제가 적용돼 아무런 성과 없이 사업이 종료됐다.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이기철 의원은 “돌아보면 이 사업은 확고한 목표와 뚜렷한 의지 없이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식으로 추진한 대표적 사업이었다”며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모든 시·도에 경제자유구역이 들어서는 바람에 경쟁력도 낮아지는 케이스가 됐다”고 꼬집었다.

이어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 등 전국으로 경제자유구역 열풍이 불었지만, 충남만 성공하지 못 했다”며 “새로운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이 뒷받침돼야한다”고 제안했다.

아산 인주지구 주변에는 현대자동차아산공장 등이 들어선 만큼 자동차 부품 생산 클러스터와 R&D센터 등 국가산업단지 지정이 필요하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토론에 참여한 백운성 충남발전연구원 연구부장은 “국가산업단지 유치를 위해 인주지역을 포함한 아산만권의 종합적 마스터플랜 수립과 국내외 글로벌 기업에 대한 투자계획 분석 등 공격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홍순복 인주지역발전협의 회장은 “인주지역은 수도권과 인접해 있는 데다, 당진·평택항 등 지리적 우월성이 있다”며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위해 모든 역량을 쏟아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국가산업단지 지정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말했다. 시·도지사 의견수렴, 합동설명회, 중앙기관장과 협의, 계획심의 등 지정 절차와 요건이 까다롭기 때문이다.

이 의원은 “다양한 창구와 활로를 통해 국가산업단지 유치를 위한 당위성을 제기할 것”이라며 “주변 산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동시에 입주 수요 예측을 통해 검증 절차도 병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