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이통장제·읍면동 민관협의체·복지위원 위촉 등 추진

[ 시티저널 김일식 기자 ] 천안시는 25일 복지지출의 빠른 증가에 발맞추어 민관협력을 통한 사각지대 상시발굴을 위해 읍면동 단위 인적안전망을 구축,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시는 기존에 운영하던 읍면동 행복키움지원단과 방문형서비스 지역공동대응팀을 조직정비해 복지 이·통장제, 읍면동 민관협의체, 복지위원 등 읍면동 단위 인적안전망 체계를 다양화할 계획이다.

복지 이·통장제는 규칙개정을 통해 마을 이·통장에게 복지관련 역할을 부여해 지역주민 가구방문으로 사각지대 발굴 및 취약주민의 근황 등을 파악해 지원하고, 긴급한 도움과 위기가정 등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읍면동 민관협의체는 읍면동 행복키움지원단으로서 지역의 복지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반장, 새마을지도자, 적십자 회원, 집배원, 가스검침원 등으로 구성한다.

민관협의체는 사각지대 발굴 및 지역자원 동원·연계하는 등 읍면동 인적안전망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한다.

읍면동 행복키움지원단은 9월말까지 구성하며 관심있는 주민은 거주지 읍면동에 문의하면 된다.

복지위원은 읍면동별 행복키움지원단장과 부단장을 당연직으로 지정하여 10월중 위촉하며 역할은 동일하다.

이번 읍면동 인적안전망 구축은 민선6기 공약사항인 위기가정 긴급지원 ‘행복나눔 365’와 연계 추진하는 것이다.

한편, 김장환 행복키움지원팀장은 “지역단위 안전망 구축을 통해 위기가구의 체계적 관리와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