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원성1동, 학생·통반장·지역주민 자율적 참여 순찰활동

[ 시티저널 박현수 기자 ] 최근 검·경찰의 주요 범죄 기초조사 분석결과 창원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째로 절도범들이 활개를 치는 천안시에 이와는 대조적으로 천안시 원성1동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안심순찰대가 화제다.

안전행정부 주관 전국 10개 안심마을로 지정되면서 연계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안심순찰대는 지난 9일 발대식을 가진 바 있다.

안심순찰대는 학생과 주민이 스스로 도보, 자전거, 자동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안심마을 지역 내 ‘안심하길 코스’를 순찰하며 청소년 폭력, 위험지역 제보 등 각종 범죄 예방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여름방학기간을 활용하여 저녁 8시부터 약 2시간 동안 펼치는 순찰활동은 중앙고등학교 학생과 안심마을 지역 통장, 반장 등이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좁은 골목길과 다세대 주택가를 돌며 위험지역을 점검하고, 열려있는 현관문을 닫아주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쳤다. 순찰대원들은 형광조끼를 입고 경광봉과 야간등을 든 모습에서 경찰 못지않은 자부심과 책임감이 느껴졌다.

김충구 동장은 “원성1동 만큼은 범죄로부터 걱정이 없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안심마을을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겠다”며, 주민 스스로 만드는 행복한 지역공동체 조성을 위해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