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생명화학공학과, 바이오센서 개발 원천기술 확보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KAIST 생명화학공학과 정기준(44)·임성갑(41) 교수 공동연구팀이 종이나 비닐 등 다양한 물질에 항체를 고정하는데 성공해 보급형 바이오센서개발에 필요한 원천기술을 확보했다고 16일 밝혔다.

바이오센서의 기판은 안정성이 높은 금이나 유리를 주로 사용한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고 휴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현장에서 쓰기 어렵다.

게다가 항원 진단을 위해 사용되는 항체의 높은 생산 단가로 인해 진단시스템의 가격이 비싸 축산농가 등에 보급이 어려웠다.

연구팀은 기존에 있던 두 가지 핵심기술을 보급형 바이오센서 개발에 활용했다.

연구팀은 바이오센서의 제조단가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동시에 휴대성을 높이기 위해 초기 화학적 진공증착법(iCVD, Initiated chemical vapour deposition)으로 종이나 비닐에 고분자 박막을 증착했다.

또 박막과의 화학적 반응을 통해 항체 단백질을 안정적으로 고정하는데도 성공했다.

이와 함께 가격이 비싸고 고온에 견디지 못했던 기존의 항체 대신, 미생물을 기반으로 만들어 저렴하면서도 70℃의 높은 온도에서도 뛰어난 안정성을 보여주는 '크링글도메인'이라는 유사항체를 활용했다.

그 결과 연구팀은 기존 진단시스템의 고비용·불안정성 문제를 동시에 해결했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정기준 교수는 "기판을 종이나 비닐로 대체하고 유사항체를 활용해 지금보다 훨씬 저렴하면서도 안정성 높은 바이오센서를 만드는 것이 핵심기술"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 학술지 '폴리머 케미스트리(Polymer Chemistry)' 후면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