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민 TV를 이용한 정보획득 비율 전국 평균보다 두배 높아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민들이 TV를 이용한 정보획득 비율이 48.7%로 전국평균 38.2%에 비해 10.5%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정숙 의원(청양, 새누리당)은 6일 오후 2시 청운대에서 한국방송학회가 주최한 ‘지역방송의 역할과 시청자 권리’ 세미나에서 "도민들이 TV를 이용해 정보를 획득하는 비율이 48.7%로 전국 평균 38.2%에 비해 10.5%가 높으며, 15개 시・군중 50%가 넘는 시군이 무려 10개 시군으로 청양군의 경우는 무려 70%에 달해 도민들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서도 내포신도시에 KBS 방송국이 조기에 설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의원은 "수도권을 하고 전국에서 충남도가 유일하게 지역방송국이 없어 도정 및 의정소식 등 정보획득의 어려움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의 참여 통로마저 차단되는 등 도민들이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으며, 부여․서천 등 일부 지역주민들은 충남뉴스가 아닌 전북방송을 수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도 최대현안 과제인 내포신도시 KBS 방송국 설치문제와 관련해"2010년 KBS가 119억원의 예산으로 20,925㎡ 규모의 땅만 매입하고 재정상 어려움을 이유로 어떠한 기본적인 구상조차 내놓지 않고 현재까지 미온적으로 대처해 도민들이 실망하고 있다며 공영방송인 KBS는 구체적인 방송국 설치 로드맵을 제시해야 할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도정홍보 방식과 관련 "2012년말 충남의 인터넷 이용율은 72%이며, 스마트폰 사용율도 66%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충남도 도정홍보가 CNI (충남인터넷)TV 방송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는데 한계가 있다."며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이용해 다양한 정보를 도민들에게 제공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의원은 공영방송의 역할중 방송통신위원회 제작지원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 "도내 종합유선방송 사업자들의 참여가 매우 저조하다.”며 “도차원의 행정적 지원을 강화하고 프로그램 제작지원도 현재의 신청방식에서 지역별로 일정액을 할당하는 ‘프로그램 지역할당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