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사업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발전 방안 모색 토론도 진행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는 26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도 상생산업단지추진위원과 도 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생산업단지 조성사업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사업 추진 현황을 뒤돌아보고, 앞으로의 계획과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이날 보고회는 추진상황 보고와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도와 15개 시·군은 그동안 산단 정주여건 개선에 관한 조례 제정, 추진위원회 및 분과위원회를 구성한 뒤, 올 1월 충남 상생산단 정주계획 수립·심의 규정을 제정하며 추진 기반을 구축했다.

또 2월에는 추진(분과)위원회 발족식을 진행하고, 3∼4월엔 권역별 분과위원회 활동을 통해 사업 추진 방향 등에 대한 자문과 의견 수렴을 가졌다.

올해 주요 추진사업을 보면, 도는 모든 시군을 대상으로 상생산단 조성 사업을 공모하여 3개 시 5개 사업을 확정했다.

내년부터 3년 동안은 총 36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사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또 예산군 고덕면 일원에 조성중인 미니복합타운 조성사업은 부지에 대한 농업진흥지역 해제 문제가 오랜 진통 끝에 협의가 이뤄지고, 산단 심의위를 통과함에 따라 2015년 준공을 목표로 정상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시범사업지구인 내포신도시와 아산 탕정지구(삼성디스플레이시티), 당진 송산지구(현대제철) 등에는 유치원과 초·중·고교 설립, 공동주택 건립, 공원·체육시설 설치 등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도는 이와 함께 노후 농공단지에 대한 기반시설 개선사업으로 도비 15억7000만원(25개소)과 국비 18억4300만원(4개단지)을 지원하였으며, 신규 조성 예정인 공주 송선일반산업단지 계획에는 인근 공동주택 공급계획을 검토해 790세대의 정주계획을 반영시켰다.

앞으로는 상생산단 조성 공모와 농공단지 노후기반시설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기업CEO 등 관계자 간담회를 통해 신규 사업 발굴과 지원을 확대한다.

산업단지 구조고도화사업, 노후산업단지 재생사업, 중소기업 고용환경 개선 공모사업 등 정부가 추진하는 정주여건 개선 관련 사업은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사업 내용이 다양화 될 수 있도록 관계 부처에 건의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 산업단지 정주여건 개선에 관한 규정을 마련토록 제안하는 등 제도 개선을 통한 국비확보 노력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를 주재한 최호상 상생산단 추진위원회 부위원장(충남기업인연합회 회장)은 “상생산단은 산단 주변지역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충남도의 대표 사업 중 하나로, 지난해 밭을 일구고 정리했다면, 올해는 그 밭에 씨앗을 파종한 한 해였다”며 “앞으로도 상생산단에 대한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더 살기 좋은 충남, 경쟁력 있는 충남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