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도내 96개 업체 참가…총 4400만 달러 수출계약 성과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는 올해 개최된 해외 유명 전시·박람회에서 도내 96개 수출중소기업의 참가를 지원해 총 1억3900만불 수출 상담과 4400만 달러의 수출 계약 성과를 거뒀다고 24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올해 세계적으로 규모가 크고 인지도가 높은 중국 광저우 수출입상품 교역회, 독일 국제 소비재 박람회 등 17개 해외 유명 전시·박람회에 도내 수출유망중소기업의 참가를 지원해 충남관을 운영한 결과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

특히 지난 4월 개최된 터키 국제건축산업전에 면상발열체 생산업체 O사(홍성군) 등 5개사가 참가해 약 350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성사시켰다.

또 지난 11월에 개최된 홍콩 화장품 미용전(Cosmoprof Asia)에 스킨케어 업체 D사(금산군) 등 5개사가 참가해 총 2300만 달러의 수출 계약이 이뤄졌으며, 사후 계약 및 추가계약이 성사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터키 국제건축산업전에 참가한 ㈜온돌리아 김효정 대표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터키의 N사와 81개 도시에 426개 지점을 운영하는 내용으로 독점 에이전트 계약을 체결하는 등 FTA 효과를 톡톡히 보았다”면서 “앞으로도 신규 바이어 발굴을 위해 해외전시·박람회에 꾸준히 참가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내년 1〜2월에 개최되는 해외 유명 전시·박람회에도 ‘충남관’을 구성해 참가를 지원할 계획으로, 연속적으로 전시·박람회 참가를 지원해 FTA 체결로 늘어가는 경제 영토를 선점해 나갈 계획이다.

한만덕 도 국제통상과장은 “앞으로 FTA 체결 국가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더 많은 도내 중소기업들이 해외 유명전시회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내년도에는 도내 기업이 무한경쟁 체제의 수출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