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 전역 현수막 게첨, 교과부․공주대서 집회 예정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공주대학교가 8년동안 끌어오던 교명 변경을 지난 10월 현행대로 유지키로 투표로 결정한 것에 대해 천안시의회와 천안발전회 천안공주대 교명변경 추진위원회(회장 이원화)는 천안지역 14개 사회단체와 함께 지난 10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교명변경이 될 때까지 범시민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시의회와 사회단체장들은 천안시민의 강력한 의지를 중앙부처에 전달하기 위해 오는 24일 교육부와 공주대학교 앞에서 연이어 집회를 열고 교명변경의 확고한 의지를 전달키로 했다. 이들은 특히 교명변경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천안공과대학으로 분리 환원하는 운동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천안시 전역에 교명변경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내걸고 시민들의 의지를 결집해 끝까지 투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시의회와 사회단체들이 이처럼 강력한 투쟁에 나서기로 한 것은 지난 2005년 천안공업대학과 공주대 통합 당시 합의된 교명변경이 약속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당초 합의된 사항은 통합대학교 교명은 제 3의 교명으로 변경한다고 했으며 이후 총장의 공약사항 역시 공주대가 아닌 한국대표 국립대학교명을 창출한다는 것이었다.

앞서 공주대는 지난 10월 교명 재창출 투표 당시 3단위 중 2개 단위가 2/3 이상의 찬성이 있어야 교명 변경을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투표를 실시한 결과 전임교원 투표 76.55%, 직원 투표 63.91%(2/3에 9명 부족), 학생 32.24%로 현교명인 공주대학교를 유지키로 한바 있다.  

이에 천안시의회와 천안발전회 공주대 교명변경추진위는 공주대가 당초 약속인 교명 변경을 하지 않고 공주대와 공모로 선정된 대학명과 최종 결선 투표를 하는 방식을 썼고 또 3개 그룹 가운데 2개 그룹 이상이 2/3을 득표해야 하는 등 도저히 새로운 교명으로 선정이 불가능한 교명 재창출이란 방법을 사용했다고 비난했다.

더욱이 최종투표를 한 한국대학교 교명은 교육부 승인 불가능한 명칭이었다.

그동안 천안발전회와 천안시의회는 교명 변경을 위해 공주대에 약속 이행을 촉구했으나 공주대 측은 내년도 실시될 총장 선거 이후로 미루는 등 성의 없는 답변으로 일관해 범시민운동을 펼치기로 했다.

이원하 천안발전회 교명변경 추진위원장은 “2005년 천안공업대와 공주대 통합 당시 합의된 교명 변경 약속이 아직도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은 천안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로 밖에 이해되지 않는다”며 “65만 시민의 의지를 결집하여 반드시 교명변경을 이뤄내 천안의 자존심을 찾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최민기 천안시의장은 "승인이 불가능한 한국대를 놓고 실시한 공주대 교명 재창출을 사전 지도 감독하지 못한 교육부에도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최의장은 “이제 천안시도 65만의 인구를 갖춰 충분히 독립적인 대학을 수용할 만한 규모가 되었다”며 “교명 변경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천안공과대학 분리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에서는 내년도 산·학·연 사업으로 추진하는 향후 지원 사업비를 계획에서 배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