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건강관리협회 대전·충남지부 송인숙 원장
일상생활에서 간 건강을 제대로 챙기는 사람들은 드물다. 무관심이 큰 병을 키운다는 말처럼 간 질환은 암, 뇌혈관 질환, 심장 질환 등과 함께 한국인의 5대 질환으로 꼽히고 있다.

현재 한국인의 간은 위기에 처해 있다. 올해 통계청이 공개한‘2012년 사망원인 통계’를 분석해보면, 한국인의 10대 사망원인으로 암, 심장 질환, 뇌혈관 질환, 당뇨병, 폐렴, 만성하기도 질환 등과 함께‘간 질환’이 꼽힌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암 사망률의 순위를 살펴보면 폐암이 가장 높았고 그다음이 간암이었다.

사회적인 활동이 왕성한 40~50대로 연령대를 좁혀 보면 간암은 암 사망률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한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간에 대해서도 간 질환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가 많다. 우리 몸의 화학 공장이라 불리는 간 건강에 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지 한국건강관리협회 종합검진센터 대전·충남지부 송인숙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살펴보자.

우리 몸의 화학공장 간
우리 몸의 오장육부 중에서 가장 큰 장기인 간은 오른쪽 횡격막 아래 복부부터 왼쪽 복부에 걸쳐 자리해 사실상 윗배 부분을 거의 채우고 있다. 또 뇌와 함께 우리 몸에서 가장 무겁고 복잡한 구조를 지닌 장기이기도 하다. 간은 많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사이를 혈관과 담관이 지나간다.

몸집이 큰 만큼 간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도 광범위하다. 간에는 문맥이라는 특수한 혈관이 있는데, 소화기관에 의해 소화 흡수되어 심장으로 돌아가기 전 대부분 영양소가 문맥을 통하여 간으로 들어간다.

간은 이 영양소를 사용하여 생명 유지에 필요한 물질을 생산, 저장, 전환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간은 탄수화물, 단백질 등의 영양소를 에너지원으로 합성해 저장하고, 쓸개즙을 생산하고, 암모니아를 요소로 바꾸는 등 해독 작용을 하며 배설 및 방어 작용을 한다.

이 외에도 우리 몸을 순환하는 혈액량을 조절하고, 물과 전해질의 대사 과정 및 혈액응고 인자의 생성 과정에도 간이 관여한다. 간이 우리 몸의 화학공장이라 불리는 데는 우리 몸의 대사활동 전반에 모두 관여한다는 사실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무관심이 가장 큰 문제
문제는 상당수의 사람이 간 질환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갖고 있으며 간 건강을 위한 실제적인 노력을 하고 있지 않다는 데 있다. 대표적인 예로 대한간학회가 국내성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간 질환의 중요 원인인 B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45.4%에 달했다.
   
간 건강을 해치는 주범으로는 과도한 업무와 흡연, 음주, 약물의 오 남용, 간염 바이러스 예방 백신 미접종, 비만, 무리한 다이어트, 스트레스 등이 꼽힌다.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이라면 스스로가 간 질환에 얼마나 많이 노출되어 있는지 체크해 보자.

무엇보다 평소 간 건강에 관심을 갖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병이든 마찬가지겠지만, 병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최선이다. 간은 침묵의 장기로 불릴 만큼,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상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두자.

간은 건강한 사람의 경우 수술로 일부를 제거해도 10~20일 후에는 원래 크기로 회복될 만큼 재생력이 뛰어난 장기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웬만큼 나빠져도 이상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혹사하기 쉬운 장기이기도 하다. 일단 간세포의 파괴 속도가 재생 속도보다 더 빨라지면 돌이키기가 불가능하다.
나도 모르는 새 만성간염, 간경변증 같은 간 질환을 악화시키고 스스로를 죽음의 함정으로 몰아갈 수 있다는 뜻이다.

만약 전에 없던 피로감과 권태감이 지속되고, 휴식과 숙면을 취하고 나서도 몸이 회복되지 않거나, 식욕부진이 계속 되는 등의 증상이 생겼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아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건강한 간을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간을 건강하게 지키기 위한 일반적인 생활수칙 및 올바른 식생활

* 불필요한 약은 오히려 간에 해로울 수 있으니 삼가자.
* 지나친 음주는 심각한 간질환의 원인이 되므로 절주하자.
* 무리한 체중 조절로 몸에 필요한 영양분들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주의 하자.
* 골고루 균형 잡힌 음식을 섭취하도록 노력하자.* 음식물 대부분은 간에서 대사 되므로 평소 절제된 식습관을 유지하자.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