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주민자치아카데미’ 개최…주민대표 등 200명 참석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는 13일 논산시 문화예술회관에서 안희정 지사와 황명선 논산시장, 주민자치위원, 이‧통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찾아가는 주민자치아카데미’를 개최했다.

주민자치 역량 강화와 자치형 리더 육성을 위해 마련한 이번 아카데미는 우수사례 발표, ‘주민자치 공감 토크쇼’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우수사례는 홍사문 논산시 벌곡면 주민자치위원장이 ‘수락골 어울림 한마당’을 주제로, 김재창 경기도 포천시 소홀읍 주민자치위원장이 ‘행복을 함께 만드는 소홀읍 주민자치’를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홍 위원장은 “주민자치회 중심의 네트워크 구축 및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서는 행정기관과의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과 지역 내 기관들의 참여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으며, 김 위원장은 “주민자치위원은 주민자치에 대해 끊임없이 배우고, 마을과 주민자치의 실질적 주역이 돼야한다”고 말했다.

배한호 한국자치학회 이사의 사회로 진행된 토크쇼는 안희정 지사와 황명선 시장, 이금자 연무읍 주민자치위원장, 김재창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논산의 주민자치 발전, 어떻게 일굴까’를 주제로 열렸다.

토크쇼에서 안 지사는 “충남의 주민자치 수준이 높아지면서 도민들의 주민자치 교육에 대한 욕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더 좋은 민주주의로 가기 위한 기분 좋은 변화”라며 “도에서는 주민자치 수준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육 방안을 만들어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시장은 “이번 아카데미를 계기로 논산이 충남 주민자치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지역 리더들과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며 “특히 안행부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된 벌곡면이 전국 우수사례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토크쇼에서는 또 주민 대표 등이 중간중간 참여해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야기를 진솔하게 털어놓는 등 주민자치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반영했다.

한편, 다음번 ‘찾아가는 주민자치 아카데미’는 오는 28일 당진시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