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발굴 전개‧안전정책 검토 자문 등 활동 펴기로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민 생활 속에 안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도 차원의 실천운동을 마련해 나갈 민‧관협의체가 28일 닻을 올렸다.

도는 이날 도청 대회의실에서 안희정 지사와 이준우 도의회 의장, 언론계와 종교계, 민간단체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문화운동 추진 충청남도협의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행사는 위촉장 수여와 도의 안전정책 추진방향 및 안전문화 운동 설명, 김찬오 서울과기대 교수 특강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출범식과 함께 본격 활동을 시작한 협의회는 안 지사와 강일구 호서대 총장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기획운영‧사회문화‧산업생활‧건설교통‧환경해양 등 5개 분과에 도, 도교육청, 도경찰청 등 당연직 7명과 위촉 58명 등 모두 65명이 위원으로 참여했다.

협의회는 다음 달 중 분과위와 12월 총회 등을 거쳐 ▲안전문화운동 추진 실천과제 발굴‧전개 ▲도 안전정책 검토‧자문 ▲신규 안전사업 발굴‧제안 ▲기존 안전사업 평가‧개선방안 도출 등 지역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총체적 활동을 펴게 된다.

안희정 지사는 이 자리에서 “기후변화와 도시화, 산업화로 각종 사건‧사고는 날로 증가하고 있으나, 안전불감증은 여전히 심각하다”며 “그간의 안전문화 운동도 기관별로 분산 추진으로 국민 체감도가 낮고, 단발성 홍보, 캠페인 위주, 정책 부족 등의 문제점을 노출해 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제는 어느 곳, 누구라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사회 만들기를 위해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이번에 첫 발을 뗀 안전문화운동 추진 충남도협의회는 자치단체와 공공기관, 시민단체 등이 대규모로 참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앞으로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많은 관심과 활발한 활동을 펼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7월 안전총괄과를 설치하며 안전관리 총괄 기능을 강화했으며, 같은 달 23개 기관과 ‘재난 안전 충남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재난유형별 실무행동 매뉴얼 132개 일제정비 및 안전훈련 실시, 도 안전관리자문단 재구성, 재난위험시설 관리 책임자 지정 등을 펼쳐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