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과학벨트 묶어 교육부와 함께 ‘제2 서울대’로 육성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천안시 미래발전을 위해서 과거 천안공업대학을 공주대학교와의 통합에 따른 교명 변경을 할 것이 아니라 독립된 대학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천안대’로의 환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과학벨트 기능지구로 지정된 천안시와 과학벨트 운용권을 가진 교육부가 환원된 ‘국립 천안대’에 기초과학 및 응용과학 등 자연과학분야에 대한 집중투자로 서울대에 버금가는 과학교육 메카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

앞서 천안공업대학은 2003년 8월 공주대학교의 ‘천안공업대학과의 통합에 대한 제안’을 받아들여 이듬해인 2004년 2월, 통합일을 2005년 3월 1일로 하고 통합 대학교 교명은 양 대학이 합의하여 제3의 이름으로 정한다는 것을 전제로, 천안캠퍼스는 자연계열 종합캠퍼스로 육성한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 기본합의서에 서명함으로써 통합을 추진했다.

이는 통합을 통해 대학의 질적․양적 성장을 이루고 충남 서북부권의 우수한 산업환경 활용과 수도권 및 신행정수도 권역으로부터 풍부한 인적자원 유입을 기반으로 지역 혁신체계 구축을 마련해 충청권 거점대학으로 육성하고 나아가 국내 상위권 대학으로 발전시킨다는 대명제 앞에 양 대학의 이해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통합 후 교명변경 과정에서 지역 이기주의와 통합 전제 조건이었던 제3교명으로의 변경 조항이 있었음에도 주민 반발을 이유로 당시 교육인적자원부의 미온적인 대처로 인하여, 지금까지 교명 변경이 되지 않고 있어 그동안 천안지역사회에서는 의회를 비롯해서 천안발전회 등 기관단체에서 수차례 교명 변경을 요구해 왔다.

하지만 공주대학교 서만철 총장은 기획처를 주관으로 ‘교명변경’을 ‘교명 재창출’로 바꿔 결국 사실상 교명변경을 거부했다.

이에 천안공업대학 졸업생들과 천안시민들은 공주대에 교명변경을 구걸하지 말고 천안공대로 환원후 ‘국립 천안대’로 새로운 이정표를 찍을 것을 주장하고 있다.

또 과학벨트 기능기구의 목적을 살려 천안시와 교육부가 새롭게 탄생할 천안대에 집중투자 한다면 중부권 자연과학의 메카는 물론 ‘제2의 서울대’로 거듭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천안시의회와 천안발전회는 각각 22일과 23일 성명을 내고 공주대가 통합 당시 약속인 제3교명으로 즉각 변경할 것을 요구했다.

성명에서 이들은 “납득할 수 없는 결과를 가지고 억지를 한다면 천안시의회와 천안발전회 모두는 65만 천안시민과 함께 교명변경이 이루어 질때까지 범시민 운동 전개와 대학분리 독립등을 포함한 모든 방법을 상정해 놓고 강력하게 대응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