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우연, 큐브위성대회 최종 3팀에 선정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충남대 항공우주공학과 학생들이 미래창조과학부가 주최하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주관한 '2013 큐브위성 경연대회( https://cubesat.kari.re.kr/ )'에서 최종 개발팀에 선정됐다.

지난 7월 4일 1차 경연대회 심사를 통해 국내 8개 대학 총 10개팀 중 6개팀이 선정됐으며 2차 경연에서는 6개 대학 6개팀의 시스템 예비설계, 상세설계, 우주환경 시험 및 운용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충남대 Papillon팀(지도교수 : 김승균, 팀장 : 구소연)을 비롯해 경희대(시그마), 조선대(스텝큐브랩) 등 세 팀이 최종 선정됐다.

최종 선발팀에는 한 변의 길이가 10cm, 무게 1kg 남짓의 정사격형 모양의 초소형 위성인 큐브 위성의 제작 및 시험 비용이 지원되며, 위성개발에 성공하면 인증서 수여 및 발사기회가 제공된다.

충남대 Papillon 팀은 큐브위성 제작비 1억3000만원, 제작 및 발사준비활동비 4000만원 등 1억70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또 인공위성을 우주 저궤도에 안착시키기 위한 발사비용 또한 별도로 지원받게 된다.

이와함께 우주급 큐브위성 제작을 완료하는 팀은 팀원별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인증서를 수여받게 되며, 우주운영 성공 팀에게는 별도의 포상이 예정돼 있다.

충남대 Papillon 팀은 10월(예정)부터 소형 태양돛(Solar Sail)을 탑재한 초소형 위성 임무를 통해 미래 우주탐사 기술인 태양돛 관련 기반기술의 선행연구를 수행하는 과제를 진행하게 된다.

저궤도에서 태양돛의 사출메커니즘을 검증하고, 충남대 항공우주공학과에 구축될 지상국과의 교신을 통해 태양돛이 사출됐을 때 위성의 자세 및 궤도에 미치는 변화를 관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