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도 문화재위원 등 전문가와 현장 확인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 공주 공산성(사적 제12호) 성벽 일부에서 배부름 현상이 나타나고 인근 지반 침하 발생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2일 현장을 긴급 방문해 정밀 안전 진단과 장기적인 보존 방안 마련을 주문하고 나섰다.

안 지사는 이날 오후 도 문화재위원 등 관계 전문가와 공산성을 찾아 관리 주체인 공주시로부터 현황을 보고받고, 배부름 현상이 나타난 공산성 성벽을 직접 확인했다.

안 지사는 또 공북루(충남유형문화재 제37호) 팔작기둥의 상태를 살핀 뒤, 공북루 인근 지반침하 현장과 배부름 현상이 발생한 성곽 벽면 등을 보고 전문가의 의견을 들었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공산성은 충남을 대표하는 백제 역사유적 중 하나”라며 “일부에서 문제점이 발견된 만큼 정밀 조사를 통해 원인을 규명하는 한편, 장기적인 보존·관리 대책을 마련 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공산성 성벽 등에서는 최근 배부름과 균열, 침하 현상이 발견됐으며, 지역 환경단체 등은 4대강 공사 때문에 이 같은 현상이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달 28일에는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소속 의원, 민주당 박수현 의원, 4대강 사업 국민검증단, 문화재 전문위원, 언론사 등이 공산성을 찾아 공산성 곳곳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