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신사업 발굴과 EEWS 기술 공동연구 위해 연구센터 설립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세계 1위 조선업체인 현대중공업이 자사의 미래 신사업 발굴과 유망기술 공동 연구를 위해 KAIST와 손을 잡았다.

KAIST와 현대중공업은 21일 오전 11시 본관 제1회의실에서 강성모 총장, 이재성 사장, 연구센터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중공업–KAIST EEWS 연구센터'설립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HK 연구센터'는 양 기관이 EEWS 분야의 원천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해당기술의 사업화 모델을 만들어 현대중공업의 미래 신사업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현대중공업은 HK 연구센터에 향후 5년간 연구개발 비용과 연구센터 운영경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현대중공업 황시영 부사장 등 관계자들은 EEWS 기획단을 방문해 공동개발 연구과제 선정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 ▲LNG 추진선박 ▲태양광 발전 ▲에너지 저장 ▲연료전지 ▲탄산가스 포집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연구를 진행하기로 KAIST와 합의했다.

현대중공업이 이와 같이 자사의 미래 유망기술 발굴 파트너로 KAIST EEWS 기획단을 꼽은 데는 세계 최고 기준을 넘어선 최첨단 연구 성과물을 다수 확보한 점, 관련 분야 석.박사급 고급인력을 배출한 점을 높이 샀다라고 KAIST측은 설명했다.

2009년 정부의 지원을 받아 연구를 시작한 KAIST EEWS 기획단은 인류가 당면한 문제인 에너지(Energy), 환경(Environment), 물(Water), 지속가능한 성장(Sustainability)에 관한 문제를 해결할 첨단연구를 수행해 왔다.

또 최근 5년 동안 세계 최고 기준보다 높은 수준의 연구 성과물을 24건 확보했고 매년 200여명의 관련분야 석.박사급 연구 인력을 배출해 왔다.

특히 원천기술의 사업화를 위해 사업기획경진대회와 투자설명회를 매년 개최해 왔는데 최근 5년 동안 교수와 졸업생이 총 8건의 창업을 진행했다.

이번 'HK 연구센터'설립과 산학협력을 계기로 KAIST EEWS 기획단은 EEWS의첨단기술이 사업화 될 수 있도록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