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지역경제 활성화 전액 국비 지원’ 등 요청

[ 충남=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제19대 국회 태안유류피해대책특별위원회가 25일 태안을 방문, 피해 주민 대표와 간담회를 가진 뒤 유류 오염 사고 피해 지역을 찾았다.

이날 간담회에는 홍문표 위원장을 비롯한 국회 특위 의원 9명과 권희태 충청남도 정무부지사, 진태구 태안군수, 6개 시‧군 피해대책연합회, 국토해양부와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 등 모두 6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충남도는 특별법 개정사안인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전액 국비지원 ▲피해지역 자립기반 확보를 위한 국비 1000억원 지원 ▲유류피해 극복 기념관 건립 용역비 10억원 국비 지원 등을 건의했다.

또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주민 건강관리를 위한 유류피해 전문 환경연구소 설치 ▲삼성중공업 출연금 조속해결 등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재차 요청했다.

이와 함께 6개 시‧군 피해대책연합회는 ▲피해지역 배‧보상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 지원 ▲삼성의 지역발전출연기금 증액 관련 범정부적 대응책 마련 등을 요구하면서 실질적 지원을 위한 특별법 개정을 요구했다.

간담회 이후에는 유류유출사고 당시 집적적인 피해를 입은 만리포해수욕장을 방문, 2007년 12월 사고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당시의 악몽을 환기시켰다.

도 관계자는 “국회 태안유류피해특위의 이번 현장 방문은 유류유출 피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간담회 등을 통해 건의된 의견은 향후 위원회 운영 방향에 반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