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교육위 ‘조남권 의원 수정 발의 주민 찬성률 65% 안’ 최종 채택

▲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 고남종 위원장이 천안고교 평준화를 위해 조남권 의원과 명노희 의원이 수정발의한 주민 찬성율을 결정을 위한 투표를 하고 있다.

[ 시티저널 이동우 기자 ] 수년째 지루하게 끌어오던 천안지역 고교 평준화 갈등이 일단락됐지만, 평준화를 추진하던 시민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한동안 후폭풍이 일 것으로 보인다.

29일 충남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천안지역 고교 평준화 조례안’ 중 평준화 실시의 전제 조건인 주민 찬성률을 시민단체가 주장했던 50%와 교육청이 제시한 70% 안이 아닌 조남권 의원이 수정 발의한 65% 안을 의원 투표로 확정했다.

애초 천안지역 시민단체들은 천안지역 고교 평준화를 위한 조건으로 주민 50% 찬성이 있을때 전면적인 고교 평준화를 실시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주민조례안을 제출하며 이슈화됐다.

시민단체가 천안지역 고교 평준화 안을 제출하자 이에 맞서 충남도 교육청 역시 주민 찬성률 70% 안을 역제안하며 맞섰다.

지난 제250회 충남도의회 임시회에서 시민단체와 충남교육청가 각각 제출한 주장을 놓고 양측이 한치의 물러섬 없이 팽팽하게 맞섰고 이를 의결해야 도의회 교육위원회 역시 진보와 보수 진영으로 갈려 좀처럼 결론을 내지 못했다.

양측의 갈등이 점차 격화되자 교육위원회는 애초 상정되지 않았던 ‘평준화 조례안’을 긴급하게 회의에 부쳐 최종 타결을 시도하고 나섰다.

이 과정에서 교육위원회 명노희 의원(교육 4)은 시민단체와 교육청이 주장하는 50%와 70% 안의 중간인 60% 안을 수정 발의했고 같은 교육의원 출신 조남권 의원(교육 5) 역시 65% 안을 담은 수정안을 발의하고 나섰다

결국 명노희 의원의 60% 안은 4:4로 부결된 반면 조남권의원이 제출한 65% 안은 찬성 5 반대 3으로 가결되면서 그동안의 갈등은 일단 봉합됐다.

교육위원회의 투표 결과에 대해 충남 참여 자치 지역분권연대 이상선 대표는 “65% 안 의결은 의원들의 담합행위에 불과하다”고 불만을 토로하며 “강원도가 60% 안을 채택하고 있는데 충남은 이보다 못한 의식 수준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선출직 의원들은 표로 심판할 것”이라며 서운함을 감추지 못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