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측, '추가 고소 없었다' 진심어린 제안 거부 '유감'

▲ KAIST 교정에 걸려 있는 현수막.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카이스트 교수협의회가 지난 14일 서남표 총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제시한 '사실에 기초한 민주적 소통구조 확립을 위한 공개토론회'와 '대통합소통위원회' 제안을 24일 거절했다.

교수협은 이날 서총장의 제안이 진정성이 없다고 판단,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이와 같이 판단 한 것에 대한 근거를 제시했다.

교수협은 근거로 '위기돌파용 임기응변'을 들며 "서 총장은 위기 시마다 대화의 시간을 가진다거나 무슨 위원회를 만들어 소통한다고 하고 그 순간이 지나면 무시하는 행태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또 '신뢰의 상실'을 이유로 들며 지난해 4월 나온 '혁신비상위원회'의 결의 사항을 즉각 시행한다고 서명해 놓고 '모르고 서명했다', '이사회 결정 사항' 이라고 서총장은 핑계를 대 신뢰가 깨졌다고 질타했다.

특히 서총장은 구성원의 70%가 참여해 70%를 채탁한 의견도 전체의 50%가 안되는 소수 의견이라며 무시했고, 스스로 원해 약속해 합의한 내용까지 무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 총장은 특허 사건 관련 교수 3명을 경찰에 고소한 상태에서 '대통합소통위원회'를 제안하면서 추가로 또 고소하는 이중적인 행동을 보였다"며 "교수협의회의 중대 질의 및 요구사항에 대해서도 여전히 묵묵부답으로 평의회도 무력화 시켰다"분노했다.

교수협은 "이런 모습을 보면 총장측의 토론회와 위원회 제안은 진정한 소통을 원하는 것이라 보기 어렵다"며 "위기상황을 넘기려는 임기응변적 모면과 시간 벌기라고 볼 수 밖에 없어 서총장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카이스트 총동문회는 "이번 사태에 관련된 당사자들은 각자의 주장이 옳고 그름을 떠나 그동안 학교와 동문들이 입은 피해와 카이스트 명예 실추에 대해 깊이 자성하고 책임을 느껴야 한다"며 "현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실행권한이 있는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카이스트 이사회에 신속한 대응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이어 "실체적 진실 조사 결과에 의거해 책임소재를 명백하게 밝히고 총장의 재신임 여부와 부당행위자 처벌 등 공정한 후속조치를 취해 주기 바란다"며 "유사 사태의 재발을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제도, 관행상의 개선점을 도출, 보완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KAIST 측은 "교수협이 거짓 주장을 하는 것으로 학교본부가 추가 고소를 한 사실은 없고 추가 자료를 제출한 것이다"며 "추가 고소를 했다고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사실과 다른 주장을 앞세워 학교본부의 진심어린 제안을 거부한 교협 운영위의 행위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총장 특허절도 의혹제기에 대한 고소의 본질이 진실을 규명하자는 것이지 피고소인들에 대한 처벌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KAIST는 '대토론회'와 '대통합 소통위원회'를 모든 구성원간에 서로 힘을 합해 진정한 의미에서의 KAIST 발전을 도모하고자 제의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KAIST 관계자는 교협 운영위에게 "그간의 오해를 풀고 학교 발전을 위한 본분에 더욱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학교본부에서 제안한 내용에 대해 다시 거부하지 말고 꼭 참가해 주기 바란다"며 "오는 31일까지 답신을 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