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대전지부, '돈폭탄 투하하는 교육파행 그만둬라'

▲ 대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교육과정 파행 운영 실태조사 결과 대전 지역 일부 학교가 밤 늦게까지 공부를 시키는 것으로 조사됐다./제공=전교조 대전지부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대전지역의 일부 중학교들이 '학습부진 해소'의 명목으로 학생들을 밤 9시까지 붙잡고 문제풀이 보충수업 및 자습을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전교조 대전지부에 따르면 전교조가 최근 동구.중구 등의 지역을 토대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5곳을 조사한 결과 A학교는 밤 9시까지, B학교는 오후 8시 20분, C학교 8시 15분, D학교 7시 30분, E학교 6시 40분 등 대부분 학교가 저녁 늦게 끝났다.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은 저소득층이 많은 학교를 대상으로 학습, 문화예술, 체험, 복지, 심리·정서, 신체활동 등 5개 영역의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일부 학교는 '지역간·계층간 양극화 및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 확충'이란 본래 취지와 달리 예산의 80%를 '학습'에 투여하고 있다고 전교조는 토로했다.

이뿐 아니라 'School-up 학교,', '창의경영 학교', '학습클리닉 중점학교', '사교육 없는 학교' 등에 선정된 학교들도 기초 학력 미달 학생 등을 대상으로 10교시, 11교시까지 강제보충을 시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규 7시교까지 수업을 하면 오후 3시 20분쯤 끝나야 하는데 대전 대부분의 학교가 7시가 넘어서야 끝난다는 것.

이같은 학교들의 행태는 대전시 교육청이 2012년 학력신장 지원예산으로 총 74억 2000만원을 일선학교에 배분, '학교 자체에서 학력신장 추진계획을 세우고 목표관리제를 시행하며 학습부진학생 책임지도계획을 보고하라'는 교육청의 요구 때문에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 전교조의 의견이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이날 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린 중학생들이 아침밥을 굶든 말든 죽어라 공부시키면 학교와 교육청의 명예가 높아질 것이라 맹신하고 있다"며 "대전시교육청의 학사 파행 조장만 봐도 왜 학교폭력이 빈발하고 청소년 자살이 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는지 그 이유를 보여주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원되는 예산을 당초 사업의 취지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를 표집으로 전환, 교육평가 방식을 전면 개편해야 한다"며 "교육감은 이에 대해 사과, 이달 말까지 대전 모든 중학교를 대상으로 교육과정 실태조사를 벌인 후 학교 교육과정 정상화에 힘써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