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발달선별 검사 후 추후 관리도 제대로 안 이뤄져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영주 중학생 자살 등 잇단 학생 자살로 인해 자살 고위험군 학생 관리에 빨간불이 켜졌다.

특히 대전은 최근 여고생 자살 등 학생 자살 안심지역이 아님에도 아직 고위험군이 몇 명인지 파악이 안됐으며 추후 관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18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대전지역은 올해 학생들의 우울, 자살 등의 심리를 살펴볼 수 있는 '정서행동발달 선별검사'를 아직 실시하지 않았다.

정서행동발달 심리검사는 교과부와 보건복지부가 공동 개발한 것으로 크게 '우울', '학교폭력에 대한 피해 증후',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등을 살펴보는 것이다.

교육청은 올해 초·중·고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이 검사를 실시할 예정으로 지난 17일 협의회를 개최, 이달 말에서 5월 사이 전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검사 문항에는 '지속적으로 자살을 생각하거나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적이 있다', '만사가 귀찮고 재미가 없다', '잠들기 힘들다' 등의 문항이 포함돼 학생의 심리를 살펴볼 수 있다.

그러나 대전은 아직 이런 실태파악 조차 못한 것으로 학생들이 학기초에 적응하는 것을 더 어려워 한다는 점 등을 미뤄봤을 때는 좀더 빨리 이뤄졌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대전은 지난해 학부모의 희망과 동의를 얻어 초 1·4학년, 중 1학년, 고 1학년 등 약 1만 7000여명을 대상으로 정서행동발달 선별 검사를 실시, 약 10%가 관심군, 3%가 주의군(고위험군)으로 나타난 바 있다.

문제는 이후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것.

1차 선별시 우울.자살 등의 경향이 있는 학생들은 관심.주의군으로 2차 전문 상담사의 선별작업 등을 통해 결과에 따라 3차로 위센터나 정신보건센터에서 심층검사 등을 받아 치료하도록 권유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에서 할 수 있는 것은 1.2차 선별까지로 어떻게 치료를 하는지는 모른다는 것.

치료는 학부모의 선택에 따라 치료 여부가 결정되고 치료비 또한 저소득층 일부를 제외하고 전액 학부모 부담으로 사정에 따라 치료를 안할 수 있다는 것이 교육청 관계자의 설명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당초 교과부가 희망 학교, 학생에 대해 검사를 하라고 했다가 전체적으로 확대가 되면서 아직 인프라가 구축이 안되고 협의 등을 해야 해서 아직 심리검사를 실시하지 못했다"며 "검사 후 추후 관리가 안되지만 이 검사를 통해 교사가 좀더 학생들에게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는 된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