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초.중.고 전체 학교 36.7% 복수담임제 운영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정부가 올해부터 학교폭력근절종합대책 일환으로 '복수담임제'를 시행하고 있지만 학교현장에서는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9일 전교조대전지부가 대전시교육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대전 초·중·고 295개교 중 올해 복수담임제를 운영하고 있는 곳은 모두 108개교 36.7%다.
 
이중 초등은 141개교 중 11.3%인 16곳, 중학교는 100%인 88개교, 고등학교는 일반 2곳, 특수 2곳이다.
 
초등은 대부분이 학교폭력 발생 개연성이 높다고 판단한 6학년을 대상으로 복수 담임을 배치했고, 이마저도 77학급중 30학급은 담임을 보직교사가 맡고 있다.
 
또 비교과교사나 기간제교사, 강사가 담임인 경우도 10학급이나 됐다.
 
심지어 모 초등학교는 교장, 교감이 담임을 맡고 있는 사례도 조사됐다.
 
중학교는 거의 모든 학교에 복수담임이 배치됐지만 673학급 중 66% 444학급이 보직교사이며 55학급은 비교과교사, 기간제, 강사가 담임인 것으로 파악됐다.
 
문제는 모두교사가 담임을 맡다 보니 쏟아지는 업무에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는 것.
 
과중된 업무로 보직교사 등이 담임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역할 분담이 잘 안돼 그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 전교조의 설명이다.
 
전교조 관계자는 "두 담임이 긴밀한 의사 소통 등을 해야 하는데 현실은 어려운 부분이 많고, 같은 담임이지만 업무량 차이가 나면 불만이 나오기 마련이다"며 "아이들도 하늘 아래 두 태양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교사의 가치관, 지도방법 등이 다를 경우 혼란을 겪을 것이다"고 걱정했다.
 
이어 "이 제도는 이미 13년 전에 실패한 정책으로 학교폭력을 줄이기는 커녕 담임 수당만 추가로 나가 결국 국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꼴이 될 것이다"며 "이를 폐지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 교육과학기술부가 복수담임제 시행에 따라 학교 역할 분담 예시를 제시했지만 교육현장에서는 실제 적용이 어렵다는 지적이다./제공=교육과학기술부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