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제시행 현실과 동떨어지고 준비 미흡해 '혼란,불만'가중

▲ 김황식 국무총리가 7일 대전 법동중학교를 방문,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김황식 국무총리가 주5일제수업과 관련, 토요일만이라도 공부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해 불만의 목소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김 총리는 대전 법동중학교를 방문, 대안교실 등을 살펴보고 이같은 내용의 특강을 실시했다.

총리는 이날 학생들과 교직원들에게 "토요일만이라도 학생들이 공부를 떠나 다양하고 흥미로운 활동들을 해야 한다"며 "토요일에는 체육, 문화 활동 등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지난 3일 첫 시행한 주5일제수업은 공부를 벗어나기는 커녕 대전지역의 대부분 고등학교는 오히려 모든 토요일에 학생들을 강제 등교 시켜 1.2학년은 오후 1시까지, 고 3은 오후 6시까지 반강제 자습을 시켰다고 전교조는 토로했다.

또 등교를 하지 않은 서구 지역 등 일부 중상층 자녀들은 대부분 '학원' 등으로 발길을 돌려 오히려 사교육이 심화됐다는 것.

초.중학교도 일부 준비를 착실히 한 학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학교가 이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혼란을 겪었다.

선진국의 경우 주5일제수업을 적용하기까지 수십년에 걸쳐 준비, 시행착오를 겪으며 사회안전망, 문화 예술 등의 인프라를 구축해 정착시켰다.

반면 우리나라는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를 시행, 학교장, 교사, 학부모의 인식 전환이 안됐고, 제대로된 프로그램이 마련되지 못한 학교가 허다 한 실정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곳곳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학생들은 "모든 토요일에 놀 수 있어 좋을 줄 알았는데 학교에서는 계속 나와 공부를 하라고 해 2.4주 놀토를 시행했을 때보다 힘들어졌다"며 "토요일 수업을 평일로 옮겨 평일에도 학습량이 많아져 오히려 공부하는 시간이 늘었다"고 질타했다.

학부모들은 "입시 등 때문이라도 체육, 문화 활동보다는 공부를 시켜주길 바란다"며 "맞벌이, 저소득 가정 등은 체험활동 등을 함께 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되고 아이를 맡길 곳이 없기 때문에 불편하다"고 지적했다.

교사들은 "주5일제수업을 학교당국에만 떠 넘겨서는 이를 제대로 시행할 수 없다"며 "정부가 다양한 문화, 예술의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해야 하고 교육당국과 지방자치단체 등도 풍부한 대안을 마련, 함께 시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주5일 수업제는 어른들의 편의에 치우쳐선 안 되고 처음부터 끝까지 아이들을 중심에 두고 프로그램을 고민해야 한다"며 "그 프로그램은 학습 노동 확산이 아닌 문화.예술.체육 등 건전한 여가 선용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