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7기 스마트CAS 속기사 연수 수료식
 
[ 시티저널 이정현 기자 ]  (사)한국스마트속기협회가 주관 시행하는 제27기 스마트CAS 속기사 연수과정 수료식이 지난 22일 서울 구로구 협회 연수실에서 열렸다.

스마트CAS 속기사 연수과정은 한글속기(컴퓨터) 국가자격증 또는 협회 컴퓨터속기 2급 이상 자격증 소지자만이 지원할 수 있는 연수과정으로 속기 자격 취득자의 취업과 실무 적응에 도움을 주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지난달 28일부터 약 4주간 속기사 연수를 받은 강혜인씨는 “집에서 연수원까지 매일 왕복 4시간이 걸렸지만 하루도 빠지지 않았을 만큼 재미있고 가치 있는 시간이었다”며 “선배 속기사분들의 실무 경험담과 노하우, 지식 등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속기 연수과정은 속기와 문법 기초, 국회 속기록 작성(실무), 법원 및 검찰의 조서 작성 방법, 주주총회 및 녹취록 작성(실무), 컴퓨터 일반, 속기와 한글문서, 자막방송 이론 및 기초,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등 속기사의 취업과 실무에 꼭 필요한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국가자격 1급 속기사 유덕자 연수팀장은 "26기까지 연수를 마친 수료생들은 법원, 의회, 자막방송, 속기사무소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을 하고 있다”며 "연수과정을 통해 취업관문을 통과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은 물론 실무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