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설립반대추진위 결성…14일 시교육청 항의 방문

▲ 대전 공립대안학교 설립과 관련해 용문동 주민들이 13일 주민센터에 모여 반대의견을 내고 있다.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김신호 대전시교육감이 최근 학교폭력근절 대책의 일환으로 대안학교를 용문동에 설립하겠다고 발표하자, 관련 주민은 반대 의사를 밝혀 학교설립에 난항이 예상된다.

용문동 주민은 공립대안학교설립반대추진위원회를 결성, 교육청에 항의 방문하는 등 본격 반대 운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용문동주민자치위원회와 용문동 주민들은 13일 오후 3시 용문동주민자치센터 회의실에 모여 '공립대안학교설립반대추진위원회'를 구성, 대안학교 설립 반대 운동을 펼치기로 했다.

이날 모인 주민 대표 등 30여명은 모두 공립대안학교 설립에 대해 '반대', 어떻게 주민 의견 수렴없이 '이러한 사실을 언론을 통해 발표할 수 있냐'고 목소리를 높혔다.

주민에 따르면 대안학교가 들어설 자리는 초등학교를 설립하기 위해 마련한 곳으로 지난 2005년에 고등학교로 바꾼다고 했다가 2009년 학교설립이 취소됐다.

현재는 주민체육시설 및 공용주차장으로 활용 중으로 '고등학교'가 들어설 것으로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한 주민은 "용문동은 주택가 한 복판으로 대안학교가 들어서게 되면 주민은 물론 기존 아이들에게도 악영향이 생길 것이다"며 "주택가에 생기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질타했다.

다른 주민은 "교육청에서는 사탕발림식으로 체육관과 운동장 등의 주민편의시설을 지어준다고 하는데 교도소 안에 호텔, 체육관 등을 지어주고 주민보고 무료로 이용하라고 하면 누가 가겠냐"며 "이를 결사 반대, 서명운동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용문동 주민자치위원회 관계자는 "대안학교는 물론 들어서야 하지만 이곳은 주택가의 한 복판으로 피해가 뻔히 예상된다"며 "산과 물이 있는 외지에 대안학교가 설립돼야 해당 학생들에게도 심리적 안정 등 도움이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용문동 뿐 아니라 인근 가장동, 괴정동 주민과도 협의, 연대해 이를 반대해 나갈 것이다"며 "내일 오전 10시 교육감실을 방문, 이에 대해 반대의사를 밝힐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주민 반발은 학교마저 혐오시설로 분류해 반대하는 것으로 자기중심적 공공정신 결핍증상인 님비(Not In My Back Yard) 현상과 다름 없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은 '용문초부지 공립 대안학교 설립' 업무 주관 부서를 행정지원과는 학교교육지원과로, 학교교육지원과는 행정지원과에서 실시하는 것이라 서로 미루는 등 주관 부서조차 정해지지 않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방성중학교 설립추진 일때는 학교교육지원관에서 주관했지만 한계가 있어 최근 교육감이 학교설립 관련 업무를 행정지원과에서 맡아 하라고 지시했었다"며 "주민 의견 수렴은 내부 논의 과정이라 결정된 후 하려했는데 발표가 먼저 난 것으로 주민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방안을 찾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주민의 반대 전화가 잇따르고 있는데 설득을 할 예정이다"며 "주민이 반대하면 설립이 어려울 수 있지만, 문제아 보다는 직업과정 학생이 주를 이루는 만큼 위치도 적당해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