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충남지부, 방과후학교 강사비 상납비 비리 철저 조사해라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충남 일부지역 학교장들이 방과후학교 강사로 참여한 일선 교사들로부터 강사비의 일부를 상납받고 있다는 의혹과 관련 충남교육청이 진상 조사에 나섰다.

이에 따라 전교조 충남지부는 25일 성명을 내고 해당 사건을 철저히 조사, 책임자 처벌은 물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우라고 촉구했다.

전교조는 "도저히 학교에서는 일어나지 않아야 할 일이 일어났다는 의혹이 있는데 이것이 사실이라면 진상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며 "충남도교육청은 지난해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최하위를 기록했었다"고 질타했다.
 
당시 충남청은 청렴도 최하위 원인을 '운동부 운영 평가 미흡'으로 밝히며 내부 부패를 외면했었다는 것.
 
전교조는 "관련자들의 증언을 보면 학교장에게 매달 많게는 100만원에 이르는 돈을 상납, 인사상 불이익 때문에 거부하지 못했다고 한다"며 "승진의 잘못된 구조부터 바꿔야 이런 비리들이 사라질 것이다"고 충고했다.
 
이어 "이번 사건은 일부 학교, 일부 지역의 문제가 아니다"며 "충남교육청은 이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충남도교육청은 "일부 면소재 등 시골 학교의 경우, 방과후 학교 강사를 채용하기 힘들어 교사들이 수업을 하는 경우가 있다"며 "현재 해당부서에서 1차적으로 사실 관계 등을 파악중이다"고 해명했다.
 
이어 "조사를 한 후 이같은 사실이 밝혀지면 사안에 따라 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다"며 "이전에는 이러한 내용이 감사실에는 접수된 바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