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빈강정'지적에도 편법 여전해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따른 학부모만족도 조사가 참여율이 저조하고 평가 신뢰가 떨어진다는 <시티저널 11월 17일자>의 지적에도 여전히 편법·불법 사례들이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시급하다.

28일 전교조 대전지부에 따르면 현재 학부모 만족도조사 참여율은 약 30%미만으로 각 학교들은 조사기간을 1차.2차.3차에 거쳐 계속 가정통신문, 문자메시지, 담임교사 전화 등을 통해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문제는 이마저도 여의치 않자 마감 시한에 쫓겨 컴퓨터로 참여해야 하는 온라인 설문을 '종이설문'으로 대체해 하고 있다는 것.

이는 온라인 평가를 원칙으로 하는 것과 익명성 보장, 보안성 강화 등에 위배되며 평가 결과에 대한 공정성, 객관성, 타당성 등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 하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종이 설문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부모 개인 정보가 광범위하게 침해되고 있고 어느 학부모가 어떤 항목에 어떻게 점수를 매겼는지 다 노출될 수밖에 없다고 전교조는 토로했다.

또 학생이 설문에 대신하는 경우까지 발생, 신뢰도면에서 제대로 이뤄질 수 없는 평가가 나올께 뻔하다는 것이 전교조의 입장이다.

전교조는 "교원평가 참여율이 학교평가에 반영되지 않음에도 이렇게 편파적으로 일처리를 하는 것을 보면 보이지 않는 평가 지표가 있는 것이 확실하다"며 "비정상.비교육적 참여율이 평가에 무슨 도움이 되겠냐"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