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 등 접속 어렵고 해당교사 잘 몰라 '대충'

▲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따른 학부모 만족도 조사 참여율이 저조, 참여에 동참해 달라는 대전시 모 중학교의 안내문.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선생님들을 직접 많이 만나본 게 아니라 잘 알지 못하는데 평가를 하려니 애매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고 주민번호 등도 입력해야 해 번거롭고 평가 결과로 아이가 피해를 입을까봐 걱정됩니다"
 
교과부가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통한 공교육 신뢰제고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따른 학부모 만족도 조사'가 참여율이 저조하고 평가에 신뢰가 떨어져 '속빈강정'이란 지적이다.
 
17일 대전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교원평가 학부모 만족도 조사는 오는 30일까지 전국적으로 실시, 각 학교에서 참여를 간청하고 있다.
 
대전지역 학교들도 소식지, 알림장,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학부모들에게 참여방법을 알려주고 간곡히 참여를 해주길 부탁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수차례 알려야 할 정도로 참여율이 저조, 학교에서도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지난해 참여율이 대전은 55.6%로 간신히 절반을 넘었다.
 
특히 참여방법이 공인인증서를 필요로 하고 자녀 학년, 이름, 주민등록번호까지 입력하도록 해 일부 학부모는 평가 결과를 교사가 보고 아이에게 피해가 입혀질까 우려된다고 토로했다.
 
또 맞벌이 등으로 학교를 자주 찾지 못해 담임이 아닌 다른 선생님들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해 아이의 의견에 의존할 때도 많다고 호소했다.
 
결국 평가를 하더라도 '대충' 할 수 밖에 없는 것.
 
한 학부모는 "의미는 좋지만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누군가를 평가한다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이겠냐"며 "선생님도 결과가 좋지 않으면 아이들을 탓하지 않을 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교육청 관계자는 "신분 보장을 위해 공인인증서를 필요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절대로 설문자에 대해 교사가 알 수 없다"며 "참여율은 각 학교에서 현재 관리, 정확한 데이터를 알 수 없지만 참여율이 높지 않아 참여를 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원평가는 지난해에 이어 2번째 실시하는 것으로 지난해 결과가 좋지 않은 교원들에 대해서는 능력향상 연수를 실시했다"며 "질문 문항도 학교평가관리 위원회가 선정, 실시하는 것으로 충분히 학부모들이 답할 수 있는 수준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