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시민 조례발의 추진” 교육청 “내년 하반기 조례안 제출”맞서

▲ 충남지역 시민단체들이 고교 평준화를 요구하고 있다

[ 시티저널 이동우 기자 ] 충남지역 고교 평준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3일 충남지역 59개 시민 사회단체는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충남지역 고교 평준화를 위한 주민조례제정 운동본부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충남지역 고교 평준화를 주장하고 나선 시민단체들은 “전국적으로 고교 평준화가 80%를 넘는 상태에서 충남만이 유일하게 고교 평준화를 실시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해 치러진 6.2 지방 선거 당시 후보였던 김종성 현 교육감이 충남도 고교 평준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답변과 함께 여론 조사비의 명목으로 4000여만원을 편성하고도 별다른 조치가 없다고 비난하며 “여론 조사를 통해 충남도 고교 평준화를 실현해야 한다”고 말했다.

충남도의 고교 평준화는 지난 1980년부터 94년까지 실시됐다 폐지 된 이후 지속적인 논의속에서도 소위 지역 명문 사학들의 반대에 부딪쳐 실현되지 않았다.

이들은 오는 2014년 충남도 고교 평준화 실현을 위해 연말부터 시민 조례안 제출의 최저선인 충남도 유권자 170만명의 1/100인 1만 7천명의 서명을 받아 충남도의회에 평준화 조례 제정을 요구할 방침이다.

반면 충남도 교육청측은 시민단체의 움직임과는 별도로 올 10월부터 내년 하반기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 교육청 관계자는 “고교 평준화가 시행 될 경우 교통 편의등의 문제를 다각적으로 검토해 조례 제정을 건의할 것”이라며 “오는 2014년 입학에는 고교 평준화가 실현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