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시교육청 앞에서 집회열고 '철회 요구'

▲ 성북동 주민 60여명이 5일 오전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안학교인 방성중학교 설립을 철회하라"고 외치고 있다.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대전 성북동 주민들이 5일 오전 10시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안학교인 방성중학교 설립과 관련 교육청이 주민들을 기만, 주민들의 분노가 머리끝까지 치솟고 있다"고 외쳤다.

주민들로 구성된 방성중 설립반대취진위원회 송기순 위원장은 "한번도 교육감이 직접 나와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며 "예측이긴 하지만 주민들이 사는 곳 한 가운데 대안학교가 들어오면 문제아들로 주민들이 불안해 할 것이 뻔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설립 방침이 정해지기전 이와 관련 주민 설명회도 없었고 동의도 구하지 않은채 설립하는 것으로 교육청은 결론을 내렸다"며 "집에서도 단속이 안되는 아이를 학교에서 어떻게 단속한다는 것이냐"고 분노했다.

특히 이 부지는 마을 주민들이 자녀 교육을 위해 초등학교 부지로 기부한 것인 만큼 도시민의 자녀를 위한 대안중학교로 변경되는 것은 원치 않다는 것.

게다가 교육청은 이에 대해 주민과 상의한 적도 없고 오히려 주민들이 교육청을 찾아 항의했지만 타 기관의 핑계를 대면서 성의 있는 답변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 주민들의 설명이다.

송 위원장은 "지난달 집회(8.22)시 교육청 관계자들과 이야기를 나눴지만 그 자리에 교육감은 없었고, 교육청은 주민 의견을 무시한 채 설립을 추진할 의사였다"며 "설립을 철회할 때까지 강력하게 철회운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자유선진당 이상민(유성구)의원은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행정을 해야지 의견 수렴.설득이 안된 상태에서 밀어붙이기식의 행정은 반발이 나오기 마련이다"며 "시간이 급한 사안이 아닌 만큼 지역민들의 이해를 돕는 것이 우선 시행되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