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의견 무시, 방성중(대안학교) 설립 반대!

▲ 대전 유성구 성북동 주민들이 22일 오전 10시 시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가칭)방성중(대안학교) 설립을 반대한다"고 외치고 있다.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대전 유성구 성북동 주민들이 22일 오전 10시 시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가칭)방성중(대안학교) 설립을 반대한다"고 외쳤다.

주민들로 구성된 방성중학교 설립반대추진위원회(위원장 송기순)는 "학교 부지가 주민들이 자녀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부지로 기부채납한 곳이다"며 "주민들에게 한마디 상의도 없이 결정, 답변도 말을 바꿔 거짓말만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현재 부지가 생태적 우수성 등의 특성을 살려 야영체험학습장으로 활용, 감수성이 예민한 어린이의 환경체험학습의 장으로 매우 적합하다는 것.

주민들은 "당초 방성중이 비어있는 유성중 자리로 설립된다더니 그쪽 주민들이 반대하자 성북동으로 바뀐 것이다"며 "성북동은 교도소, 화장터 등 혐오시설 이전 계획때마다 말이 나올 정도로 불이익이 심해 주민들의 분노가 심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방성중을 설립하면 조망권.일조장해.소음공해.비행청소년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며 "현재 사용중인 야외체험학습장을 보존, 다양한 계층에게 깨끗하고 조용한 자연환경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송병대 유성구 당협위원장도 "주민들이 기부한 땅인만큼 학교 유치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했어야 한다"며 "무조건 밀어부치기 보단 주민들을 설득, 동의를 얻어 일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교육청 관계자는 "주민들이 걱정하는 학생들로 인한 생활불안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CCTV 등을 설치, 비행청소년 등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며 "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시설과 주민 고용 등을 통해 지역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해명했다.

▲ 대전 유성구 성북동 주민들이 방성중학교 설립에 반대하며 교육감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