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김성범 기자 ] “요즘같이 취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누구보다 안정적인 직장에 합격했다는 사실에 뿌듯함을 느끼죠. 대기업에 취업한 친구들이 오히려 저를 부러워 하던데요”

올해 9급 공무원시험에 합격한 송씨(28)는 힘들었던 준비기간을 되돌아보며 위와 같이 합격소감을 밝혔다.

계속된 취업난으로 현대판 ‘장원급제’라 불리는 공무원 시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그 열기를 반영하듯 공무원학원들이 수도 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공무원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기초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학원에 다니지 않고 독학으로 공무원에 합격하기란 쉽지 않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공무원 시험공부는 마라톤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초보자가 아무 도움 없이 완주하기란 쉽지 않아요. 면학 분위기도 중요하고 무엇보다 좋은 교수님들의 지도도 필요하죠”

지속적인 취업난과 고용불안으로 공무원시험 열풍은 날로 높아져 가고 있다. 졸업반 대학생들은 물론 30대 직장인,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학생들까지 대거 공무원 시험 준비에 나서고 있어 매년 높은 경쟁률을 자랑하고 있다.

이와 같이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급증하는 바람에 인근 독서실과 고시원도 빈자리를 찾기 힘들 정도. 여기에 결혼 후에도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에는 여성 수험생들도 급증하고 있다.

이처럼 공무원직에 대한 인기가 높은 이유는 취업난뿐만 아니라 정년이 보장되는 등 일반기업체에 비해 안정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떤 학원이 좋은 학원일까?

국가공무원학원 성창기 원장은 “대부분의 학생들은 2개월짜리 속성 단과 수업을 따라가기 힘든 경우가 많다. 종합반에서 체계적인 수업을 따라가며 개념을 잡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여러 학원에서 상담을 받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 당부했다.

국가공무원학원에서는 합격보장제로 한번 등록으로 합격할 때까지 교수진들의 수업을 들을 수 있고 문제풀이 강의도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그날 그날의 수업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복습할 수 있도록 하는 동영상강의가 제공된다. 종로, 대방, 인천, 수원 네 개의 지점이 있으며 교차수강이 가능한 점 또한 인기요인으로 꼽힌다.

성 원장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려는 수험생들에게 학습방향과 주의사항에 대해 구체적인 목표설정과 자기주도적 학습, 정확한 정보 파악 등이 중요하다”며, “최근 공무원시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다 보니 이를 악용한 사이트들이 우후죽순처럼 발생하여 수험생들에게 피해를 주는 사례들도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