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지역은 더 이상 정치적 소모 중지하고 기꺼이 승복해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입지가 대전 대덕특구를 ‘거점지구’로, 충남 연기와 천안, 충북 청원 등 ‘기능지구’로 16일 최종 결정됐다.

이하 50개 연구단 중 절반은 다른 곳으로 분산배치 돼 당초 계획대로에는 못 미치는 아쉬움이 있지만, 한국 기초과학의 메카로 불리는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충청권지역으로 결정된 것은 불행 중 다행이다.

그런데 이를 두고 영남권과 호남권에서 부글부글 끓는 모습이 참으로 애처롭다.

과학벨트는 이명박 대통령이 세종시와 대덕특구, 오창·오송을 삼각벨트로 약속했던 공약사항이다. 당초 영남권도 호남권도 거론되지 않은 무관한 상황이었다.

게다가 이번 대전의 입지를 놓고 타 지역에서 왈가불가하고 있다.

대전은 이미 30여개의 출연연구소와 50여개의 기업연구소, 1006개의 기술기업 등이 배치돼 있다. 40여 년 간 30조 원 이상을 쏟아 붇고 정부가 ‘과학특구’로 지정한 한국 과학의 본산이다.

이번 대덕특구를 거점지구로 확정한 것은 과학계에서는 이미 당연한 귀결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과학의 ‘선택과 집중’이라는 차원에서도 어느 곳도 대덕을 따라올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정부 들어 ‘대덕특구’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번 기초과학원 본원과 중이온 가속기 등 핵심시설의 대전입지는 ‘대덕특구’의 제 위치를 찾으면서 미래 과학발전을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런데 정부가 지지부진, 우왕좌왕 하는 사이 영남권과 호남권이 슬그머니 끼어들어 우격다짐 격으로 입지를 ‘정치벨트’로 합리화하고 나선 것부터가 잘못이다.

결정판에 딴지걸고 발목 잡는 것은 그동안 그들이 해왔던 정치적인 구태를 재현하는 이기주의적 판단이자 행태일 뿐이다.

철석같이 약속만 믿었던 충청민도 화나고 아쉬운 결정이다. 게다가 당초부터 숟가락조차 없었던 영남권과 호남권마저 정치적 망상에 잡혀 헛 다리 잡고 분열하고 분개하는 모습이 애처롭다. 이제 더 이상 지역감정부추기지 말고 본연의 자세로 돌아갈 것을 촉구한다.

2011.5.16 자유선진당 이재선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