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양계장 신축반대 집회 1000여명 탄원서 제출...조례안 통과 정보 사전 유출 의혹제기

▲ 양계장 신축에 반대하는 성동면 시민들이 논산시청 앞에서 집회를 벌이고 있다.

[ 시티저널 충남본부 양해석 기자 ]논산시 성동면 마을 앞 양계장 신축 문제가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주민과 업체간 갈등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

논산시 성동면 양계장 신축 반대 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양계장 신축 문제를 두고 축사신축업자와 우곤리 마을대표의 협의가 결렬됐다.

협상이 결렬되자 양계장 신축에 반대하는 마을 주민 300여명은 지난 3일 논산시청 앞 주차장에서 집회를 열고, 김영민 부시장에게 주민 1000여명이 서명한 양계장 신축반대 탄원서를 전달하는 등 항의에 나섰다.

문제가 되고 있는 양계장은 시 인접 군 소재 농업회사법인으로  축사4동 부속동 1동으로 1만2천209㎡로 최대25만수를 키울수 있는  규모인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성동면 일원 주민대책위 관계자는 "악취문제로 인해 주민들의 피해는 불을 보 듯 뻔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대형 양계장이 들어오면 환경오염등 피해가 우려 된다"며 양계장 설립반대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논산시 관계자는 건축허가와 관련 " 민원이 제기되고 있는 민감한 사안으로 현재 검토중에 있고  19일 이전에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조심스럽게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일각에서는 지난 4월26일 논산시의회를 통과한  '논산시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앞서 4월22일 대형 양계장 설립허가 신청이 논산시청에 접수되면서  양계장 설립이 사실상 불가한  조례안이 통과 될 것이라는 정보가 사전에사업자에게 유출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