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심판은 소비자의 몫

대형유통업체에 대한 문제가 수십 차례에 걸쳐 사회 곳곳에서 지적하고 나섰지만 정작 이에 대한 해결책이 없는 상황이다.

더군다나 ‘동네 슈퍼’까지 그 영향에 사라지는 문제에 대해서도 시민들의 의식개선을 기대할 수 없어 결국 유통 틈새시장마저 좌초되는 모습을 눈앞에서 쉽사리 볼 수 있다.

대전주부교실에서는 지난 10일 대형유통업체가 지역상품 구매를 하지 않는다는 목소리를 내면서 한 동안 대형유통업계에 따가운 눈초리를 보내기도 했다.

대전주부교실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우리 지역에서 생산되는 12개 품목을 선정해 15개 대형 유통업체의 점유율을 조사한 결과 8.4%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점유율이 높은 상품별로는 소주가 27.2%, 화장지 15.5%, 고추장 15.3%, 쌈장 14.4%, 생리대 14.3%, 된장 14.1%, 조미김 4.3%, 음료 4%, 기저귀 2.5%, 세제 2.2%, 기타주류 1.1%, 간장 0.3% 순이었다.

대전지역상품 점유율이 가장 높은 유통업체별로는 세이백화점 16.1%, 동방마트15.3%, 세이브존 13.7%, 갤러리아 타임월드 11.6%, 홈에버 유성점 12.1%, 안영동하나로마트 11.2%, 코스트코 9.2%, 롯데백화점 8.2%, 홈에버 문화점 6.8%, 둔산홈플러스 6.5%, 롯데마트 6.4%, 홈에버 둔산점 6.4%, 이마트둔산점 6.3%, 이마트서대전점 4.1%, 용전홈플러스 0.4% 순이다.

대형유통업계가 이 같이 점유율이 낮은 데에는 제품의 선택권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그나마 최근 대전시와 시의회, 각 사회단체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자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본사와 조율을 하고 있으며, 본사에서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변화가 있을 같다는 말을 했다는 후문이다.

대전시의 대형유통업계와 상생방안 정책분석도 겉도는 식이다.

대전주부교실 이숙자 사무국장은 “시가 대전발전연구원에 ‘대규모점포의 효율적인 종합관리 방안’을 용역의뢰 하면서 노력은 하고 있지만 현실을 들여다보지 못하고 있다”며 “관은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 너무 여러 가지 방안을 한데 묶으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통업계도 시민사회에서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기 때문에 이에 긴장을 하는 듯 하다”면서 “대전시가 이에 발맞춰 민간운동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을 민간운동으로 하고 시 정책으로 해야 하는 부분은 정책으로 가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